ADVERTISEMENT

故 이예람 중사 유족 "전익수가 공참총장 수행…우롱당했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고(故) 이예람 중사 유족이 최근 전익수(52·준장) 공군본부 법무실장의 공식행사 참석을 두고 “국방부가 유가족을 우롱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공군 성폭력 피해자 고 이예람 중사의 빈소 모습. 연합뉴스

공군 성폭력 피해자 고 이예람 중사의 빈소 모습. 연합뉴스

이 중사 유족은 15일 군인권센터를 통해 “전 실장을 직무 배제한다던 국방부 장관의 말은 거짓말이었냐”는 입장문을 냈다. 유족들은 “전 실장은 공군 참모총장을 수행하며 공식행사에 다니고 환하게 웃는 얼굴로 사진을 찍고 있다”며 이같이 비판했다.

공군 20전투비행단 소속이던 이 중사는 지난해 3월 2일 선임 부사관에게 성추행당한 뒤 군검찰 수사가 진행되던 같은 해 5월 21일 극단적 선택을 했다. 전 실장은 이 중사 성추행 사건 수사에 부당하게 개입한 혐의(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면담강요)로 올 9월 재판에 넘겨졌다.

이종섭 국방부 장관은 지난달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군사법원 국정감사에서 전 실장이 직무에서 배제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으나 전 실장은 여전히 직무를 정상 수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유족들은 “지난 11월 10일 전 실장이 본인의 페이스북에 ‘제18회 항공우주법세미나’를 성황리에 마쳤다며 글과 사진을 올렸다”며 “이 자리는 정상화 공군참모총장도 있었다”고 했다. 유족은 “일말의 뉘우침도 없는 전 실장이 계속 활보하고, 한술 더 떠서 자기 소셜미디어에 보란 듯이 자랑까지 하고 있다”며 “이래도 유가족이 국방부를 믿어야 하느냐”고 성토하며 국방부 장관과 공군참모총장의 책임을 물었다.

앞서 유족은 이달 10일 “전 실장을 ‘강등’ 중징계로 처벌해 장군으로 전역할 수 없게 해달라”는 요구서를 국방부에 제출했다. 전 실장은 다음 달 전역할 예정이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