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與 초선의원들 “이재명 방탄용 국조 수용 어렵다, 압도적 다수”

중앙일보

입력

전주혜 국민의힘 의원이 1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국민의힘 원내대표실에서 열린 원내대표단-초선운영위원 간담회를 마치고 기자들에게 회의 내용을 설명하고 있다. 연합뉴스

전주혜 국민의힘 의원이 1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국민의힘 원내대표실에서 열린 원내대표단-초선운영위원 간담회를 마치고 기자들에게 회의 내용을 설명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민의힘 초선 의원들은 15일 주호영 원내대표 주재 초선의원 모임에서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를 수용해선 안 된다는 초선 의원들의 다수 의견을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주 원내대표는 전날 3선 이상 중진·재선 의원들과 잇따라 간담회를 열어 국조 반대 입장을 재확인한 바 있다.

당내 초선의원 모임을 이끌고 있는 전주혜 의원은 이날 주 원내대표와 간담회를 마친 후 기자들과 만나 “초선 의원 대다수는 현재 국조를 수용하는 것은 어렵다는 의견”이라며 “이유는 이재명 대표를 향해 오는 수사의 칼끝을 피하려는 물타기용, 방탄용이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전 의원은 “국조 수용 여부에 대해 초선 모임 간사단 여섯 명이 초선 의원들의 의견을 수렴해 주 원내대표에게 전달했다”고 밝혔다. 이날 간담회에 참석한 의원들은 전 의원을 비롯해 이인선·김미애·노용호·서범수·최연숙 의원이다.

전 의원은 이어 “어제 더탐사나 친민주당 성향 언론에서 155명의 이태원 참사 희생자 명단을 유족의 동의없이 공개하는 행위들을 볼 때 이번 국조 역시 결국 이태원 참사라는 국가적 비극을 정치적으로 이용하려는 목적으로밖에 볼 수 없다는 의견이 다수였다”고 덧붙였다.

다만 “다양한 의견이 있었다. 국조 수용 불가는 전원 동의는 아니다”며 “다양한 의견이 있었지만, 다수의 의원들이 국조 수용은 어렵다는 의견을 밝힌 것”이라고 부연했다.

찬반을 비율을 묻는 질문에는 “비율로 말씀드리긴 어렵다. 대다수가 반대의견을 표시했다고 봐달라”며 “국조에 대한 찬성 의견이 없었던 것은 아니지만, 찬성 의견이라고 하기 어려울 정도로 ‘압도적 다수’가 현재 국조 수용은 어렵다는 의견을 밝혔다”고 말했다.

‘국조를 둘러싼 여야 대치로 내년도 예산안 처리 등 어려움이 있는 상황 아닌가’라는 질문에는 “그건 원내지도부가 판단할 것”이라며 “오는 24일 민주당이 국조 계획서를 본회의에 상정하겠다는 계획을 갖고 있는 것으로 안다. 그때까지 시간이 있으니 원내지도부에서 판단해야 할 것”이라고 했다.

아울러 전 의원은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에 대한 논의는 오늘 나오지 않았다”고 말했다.

주 원내대표는 ‘국조를 다시 하겠다는 입장 선회 가능성이 있느냐’는 질문에 “없다고 본다. 거의 다가 반대”라며 “어제 보니 중진 18명 중 16명이 확실히 받으면 안 된다고 하는데 무슨 협상이 필요한가”라고 덧붙였다.

일부에서 ‘조건부 수용’ 등의 의견이 있지 않았느냐는 질문에는 “일방적으로 하는 것보다는 (국조에) 들어가고 그 대신 예산이든 법안이든 하고 난 뒤에 받는 게 어떠냐는 한 사람의 의견이 있었다”면서도 “그런데 (반대가) 너무 압도적이다”고 말했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