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환자 알기 쉽게 '흉부외과→심장혈관흉부외과'로 명칭 바뀐다

중앙일보

입력

심장 판막 수술. 중앙포토

심장 판막 수술. 중앙포토

환자가 전문과목의 진료영역을 보다 쉽게 알 수 있도록 전문의의 전문과목 중 '흉부외과'의 명칭이 '심장혈관흉부외과'로 바뀐다.

보건복지부는 이같은 내용의 '전문의의 수련 및 자격 인정 등에 관한 규정(대통령령) 일부개정령안'이 국무회의에서 의결됐다고 15일 밝혔다.

흉부외과는 심장, 폐, 대동맥, 기도, 식도, 흉선, 흉벽외상, 말초혈관 등의 수술을 전문으로 하는 진료과다.

복지부에 따르면 흉부외과는 1972년 외과에서 분리돼 전문과목으로 인정받고 있으며, 1994년까지는 '흉곽외과'로 불렸고 이후 '흉부외과'라는 명칭을 썼다.

하지만, '흉부(가슴)'라는 단어가 어려워 어떤 질환을 치료하는지 환자가 정확히 알지 못하는 경우가 있었다.

이에 의료계는 대한흉부외과학회를 중심으로 오랫동안 명칭 변경 논의를 벌였고, 최근 대한의학회의 중재로 관련 학회 간 논의를 통해 '심장혈관흉부외과'로 변경하는 것에 합의했다.

이형훈 보건복지부 보건의료정책관은 "시행령 개정으로 흉부외과 진료영역에 대한 보다 정확한 정보전달을 통해 환자의 의료 접근성이 높아지고 전문적 치료를 받을 수 있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경환 대한심장혈관흉부외과학회 이사장은 "누구나 쉽게 진료분야를 이해할 수 있도록 심장혈관흉부외과로 명칭을 변경한 것"이라며 "명칭 변경이 환자에 한 발 더 다가가고 국민건강에 기여할 수 있는 새로운 출발점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