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채용 중단' 아마존, 이번엔 1만명 인력 감축…"역대 최대"

중앙일보

입력

아마존. 로이터=연합뉴스

아마존. 로이터=연합뉴스

세계 최대 전자상거래 업체 아마존이 부진한 실적 우려로 결국 인력 구조조정에 들어갔다.

뉴욕타임스(NYT)는 14일(현지시간) 내부 보고서를 입수해 아마존이 이번 주부터 약 1만명을 해고할 계획이라고 보도했다.

지난달 리테일 부문 채용 동결에 이어 지난 3일에는 다른 부문까지 고용을 중단한다고 밝힌 아마존이 이번에는 인력 감축에 나선 것이다.

감원은 기술직과 리테일 부문, 인사 담당 조직 등에 집중될 예정이다.

아마존 직원은 지난 6월 말 기준 계약직을 포함해 전 세계 총 150만명으로, 이번에 감축되는 인원은 1% 미만이다.

그러나 NYT는 이번 감원은 아마존 역대 최대 규모라고 설명했다. 다만 전체 해고 건수는 유동적일 수 있다고 전했다.

아마존의 이번 구조조정은 코로나19 기간 직원 수가 대폭 늘어난 데다가 부진한 실적 전망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2019년 말 아마존 전체 직원은 79만8000명이었다. 그러나 코로나19 기간 배달이 늘어나 2년 뒤인 2021년 말에는 직원이 160만명으로 급증했다.

그러나 경기 침체 우려가 지속되면서 직원 수를 유지하기가 어렵게 됐다.

실제 아마존은 지난 3분기 실적은 어느 정도 시장 예상치에 부합했지만, 4분기 실적은 전망치를 크게 밑돌 것으로 예상됐다.

아마존은 4분기 매출이 1400억 달러∼1480억 달러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했는데 이는 전망치 1551억5000만 달러에 크게 미치지 못한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에 주가는 급락했고, 시가 총액도 31개월 만에 1조 달러 아래로 떨어졌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