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한동훈 “청담동 술자리 보도, 공당인 민주당이 음모론에 올라타…사과 요구”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14일 이른바 ‘청담동 술자리 의혹’ 보도와 관련해 “공당인 더불어민주당이 저질 음모론에 공식적으로 올라탄 것”이라며 재차 민주당의 공식 사과를 요구했다.

한 장관은 이날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의혹과 관련한 최춘식 국민의힘 의원의 질의에 이같이 답하며 “이 문제의 큰 문제는 공당인 민주당이 가세했다는 것에 있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1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400회 국회(정기회) 법제사법위원회 제6차 전체회의에서 법안 관련 의원 질의에 답하고 있다. 뉴스1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1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400회 국회(정기회) 법제사법위원회 제6차 전체회의에서 법안 관련 의원 질의에 답하고 있다. 뉴스1

앞서 인터넷 매체 ‘더탐사’는 한 장관과 윤석열 대통령이 김앤장 변호사 30명과 함께 청담동 고급술집에서 심야 술자리를 가졌다는 의혹을 보도했다. 이후 김의겸 민주당 대변인이 지난달 24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종합감사에서 해당 보도를 거론하면서 논란이 불거졌다.

한 장관은 “민주당의 김의겸 대변인이 (이 매체와) 협업해서 가짜뉴스를 뿌렸고, 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는 이재명 대표가 참석한 자리에서 장경태 최고위원이 이 가짜뉴스를 공개적으로 상영했다”며 “박찬대 최고위원은 한동훈 TF(태스크포스)를 구성해야 한다고 했고, 박홍근 원내대표는 특검하자고 했다. 김성환 정책위의장은 갈수록 증거가 나오고 있으니 ‘제2의 국정농단이다’라고 얘기했다”고 지적했다.

한 장관은 “이것은 공당이 음모론에 공식적으로 올라탄 거라고 생각한다”며 “저는 10월 27일에 민주당의 공식적인 사과를 요구했다. 민주당이 책임 있는 공당으로서 다시 사과할 것을 요구한다”고 했다.

한 장관은 그러면서 “애초에 그런 일(술자리)은 있지 않았다. 사실 정상적인 사람이라면 누구나 알 수 있었던 상황”이라며 “저는 (매체가) 알고도 그런 (보도한) 거라고 생각한다. (해당 매체는) 정치단체 같다”고 덧붙였다.

이날 전체회의에서 ‘청담동 술자리’ 의혹이 다시 거론된 이유는 ‘더탐사’가 또다른 인터넷 매체 ‘민들레’와 함께 이태원 참사 희생자 155명의 실명이 담긴 포스터를 공개했기 때문이다. ‘민들레’는 이날 해당 포스터를 홈페이지에 게재하면서 “희생자들을 익명의 그늘 속에 계속 묻히게 함으로써 파장을 축소하려 하는 것이야말로 오히려 재난의 정치화이자 정치공학”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유가족 협의체가 구성되지 않아 이름만 공개하는 것이라도 유족들께 동의를 구하지 못한 점에 대해서는 깊이 양해를 구한다”면서 “희생자들의 영정과 사연, 기타 심경을 전하고 싶은 유족들은 이메일로 연락을 주시면 최대한 반영하겠다”고 했다.

한 장관은 이에 대해 “유족과 피해자 의사에 반하는 무단공개는 법적으로 큰 문제가 있다고 생각한다”며 “사망하신 분들뿐 아니라 유족들에 대한 좌표 찍기 같은 추가적인 신상정보 유출이나 사생활 침해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심각한 상황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