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한미·한일 정상회담 취재 불허?…대통령실 “양국 사전 협의 따른 것”

중앙일보

입력

윤석열 대통령이 13일(현지시간) 캄보디아 프놈펜의 한 호텔에서 열린 한미 정상회담에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악수하고 있다. 사진 대통령실

윤석열 대통령이 13일(현지시간) 캄보디아 프놈펜의 한 호텔에서 열린 한미 정상회담에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악수하고 있다. 사진 대통령실

대통령실은 지난 13일(현지시간) 캄보디아 프놈펜에서 진행된 한미·한일 정상회담 당시 ‘순방기자단의 풀(pool) 취재를 불허했다’는 일부 언론보도와 관련해 “양국 사전 협의에 따른 것”이라고 반박했다.

대통령실 이재명 부대변인은 14일 서면브리핑에서 “정상 외교 프로토콜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 데서 비롯된 오해”라며 “두 회담이 대통령실 전속 취재로 진행된 것은 양국 간 사전 협의에 따른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윤석열 대통령이 13일 캄보디아 프놈펜의 한 호텔에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각각 정상회담을 진행한 가운데 두 정상회담의 내용은 대통령실 관계자가 정리해 기자단에게 전달됐다. 주로 경호상의 이유로 대통령 공식일정 취재에 적용되는 풀취재 방식과는 달랐다. 풀취재는 출입기자단 중 소수가 기자단을 대표해 현장을 취재한 뒤 내용을 정리해 전파하는 방식이다.

이 부대변인은 이와 관련해 “정상 외교는 의제나 방식, 장소 등 여러 여건을 고려해 완전 비공개부터 완전 공개(생중계)까지 다양한 형태로 진행된다”며 “분명한 점은 한 나라가 일방적으로 취재나 보도 방식을 정할 수 없다는 사실”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한국 정부가 순방 기자단 취재를 막으려 전속 취재를 고집했다면 어제 가장 중요한 외교 일정 중 하나였던 한미일 정상회의 모두발언에 대한 풀취재 및 생중계는 어떻게 설명할 수 있겠느냐”고 반문했다.

이 부대변인은 특히 “세세한 부분까지 양국이 협의해야 하는 상황에서 한 나라가 임의로 취재를 제한한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사실과 다른 내용으로 외교 행보를 폄훼하는 것은 국익에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했다.

윤 대통령은 지난 11~13일 프놈펜의 아세안(ASEAN·동남아국가연합) 관련 정상회의 일정을 마친 후 이날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계기로 열린 한국-인도네시아 비즈니스 라운드 테이블에 참석했다. 행사에는 조코 위도도 인도네시아 대통령도 함께했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