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놀이공원·목욕탕 女 출입금지한 탈레반…헬스장까지 막은 이유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아프가니스탄 카불의 놀이 공원에서 탈레반이 경비를 서고 있다. AP =연합뉴스

아프가니스탄 카불의 놀이 공원에서 탈레반이 경비를 서고 있다. AP =연합뉴스

아프가니스탄 집권 세력 탈레반이 놀이공원에 이어 헬스장과 공중목욕탕에 대해서도 여성 출입을 금지하는 등 여성 활동 제한 수위를 높이고 있다.

14일(현지시간) AFP통신 등 외신에 따르면 탈레반 정부 권선징악부 대변인 모함메드 아키프는 헬스장의 경우 트레이너가 남자이기 때문에 여성 출입을 금지한다고 말했다.

그는 함맘(이슬람 전통 공중목욕탕)에 대한 여성의 이용도 금지한다며 “이제 모든 집에 목욕탕이 있기 때문에 이는 여성에게 문제가 되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권선징악부는 지난 10일 이슬람 율법(샤리아)이 지켜지지 않는다는 이유로 수도 카불에서 여성의 놀이공원 이용을 금지한다고 밝혔다.

지난해 8월 재집권한 탈레반은 올해 초 놀이공원 이용 시 요일별로 남녀를 분리하라고 명령했지만 잘 지켜지지 않는다는 이유로 여성 출입 자체를 막은 것이다.

권선징악부는 이슬람 질서 구축을 위해 ‘도덕 경찰’ 노릇을 하는 정부 조직이다.

이와 관련해 미국의 아프간 여성·인권 문제 대응 특별대사인 리나 아미리는 트위터를 통해 탈레반 정부의 여성 압박 조치를 비난하며 “이런 제한은 아프간의 불안정으로 이어질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빌랄 카리미 탈레반 정부 부대변인은 “이슬람 에미리트(탈레반 정부 국호)는 샤리아의 체제 내에서 여성의 권리를 보호하기 위해 헌신하고 있다”고 항변했다.

탈레반은 재집권 후 여성 인권 존중, 포용적 정부 구성 등 여러 유화책을 발표했지만 제대로 지켜지지 않는 실정이다.

특히 올해 들어 여성 인권은 크게 후퇴했다는 지적이 나온다.

탈레반 정부는 중·고등학교 여학생들의 등교를 전면 허용하겠다고 여러 차례 약속했음에도 지난 3월 새 학기 첫날 말을 바꿨다.

여성은 남성 보호자 없이는 장거리 여행도 할 수 없게 됐고, 여성에 대해서는 얼굴을 모두 가리는 의상 착용도 의무화됐다.

앞서 탈레반은 1차 통치기(1996∼2001년) 때 권선징악부를 앞세워 음악, TV 등 오락을 금지하고 도둑의 손을 자르거나 불륜을 저지른 여성을 돌로 쳐 죽게 하는 등 공포 통치를 펼쳤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