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한·일 정상 “강제징용 조속한 해결” 의견 일치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02면

윤석열 대통령이 13일(현지시간) 프놈펜의 한 호텔에서 열린 한·일 정상회담에서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악수하고 있다. 두 정상의 만남은 지난 9월 유엔총회 이후 약 2개월 만이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13일(현지시간) 프놈펜의 한 호텔에서 열린 한·일 정상회담에서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악수하고 있다. 두 정상의 만남은 지난 9월 유엔총회 이후 약 2개월 만이다. 연합뉴스

동남아시아국가연합(아세안) 정상회의 참석차 캄보디아 프놈펜을 방문한 윤석열 대통령이 13일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일본 총리와 한·일 정상회담을 가졌다. 지난 9월 미국 뉴욕 유엔총회 참석을 계기로 약식회담을 한 이후 약 2개월 만이다. 대통령실은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13일 오후 기시다 총리와 한·일 정상회담을 했다”며 “회의 시작에 앞서 기시다 총리는 이태원 사고와 관련해 유가족과 한국 국민에 대한 애도를 표명했으며, 윤 대통령도 2명의 일본인 희생자에 대해 조의를 표했다”고 밝혔다.

한·일 정상은 북한의 미사일 도발에 대한 한·미·일 공조를 중심으로 양국 간 최대 현안인 과거사 문제에 대한 논의를 나눴다. 이 바람에 회담은 당초 예정했던 30분을 넘겨 45분간 이어졌다.

회담을 마친 뒤 대통령실은 “양 정상이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에 대해 한반도는 물론 동북아 및 국제사회의 평화와 안전을 위협하는 심각하고 중대한 도발 행위로써 강력히 규탄했다”며 “북한의 핵·미사일 프로그램에 대응하는 차원에서 유엔안보리 차원의 대응과 한·미·일 안보협력 강화를 위해 협력해 나가자는 데 의견을 함께했다”고 전했다.

관련기사

과거사 문제와 관련해선 “양 정상은 양국 간 현안과 관련해 외교 당국 간에 활발한 소통이 이뤄지고 있음을 평가하고, 조속한 해결을 위해 계속 협의해 나가기로 했다”며 “최근 양국의 인적 교류가 빠르게 회복되고 있음을 환영하고, 양국 국민 간 인적 교류 확대에 대한 기대를 표명했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선 “양 정상이 앞으로도 정상 간 소통을 이어나가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기시다 총리도 한·일 정상회담 직후 기자들과 만나 “옛 한반도 출신 노동자(강제징용 노동자) 문제에 대해서는 뉴욕에서 저와 윤 대통령의 지시에 따라 외교당국 간 협의가 가속화되고 있는 점을 감안해 현안의 조속한 해결을 도모하는 것으로 재차 의견 일치를 봤다”고 말했다.

한·일 양국이 첨예한 현안을 안고 있음에도 회담이 성사된 배경에 대해 외교가에선 “북한의 핵·미사일 도발에 대응하기 위한 한·미·일의 공동 대응을 강화해야 한다는 공감대가 결정적 역할을 했다”는 관측이 나온다.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도 전날 기자들과 만나 “북한의 도발이 빈번해지고 긴장이 고조되고 있다”며 “이러한 안보 현안이 한·일 간 현안 해결에 앞서 한·미·일 안보협력을 위한 일종의 추동 역할을 했다”고 말했다. 한·일 양국이 그간 관계 정상화의 걸림돌로 여겨온 과거사 문제 해결에 앞서 북한 위협에 먼저 대응하는 데 공감했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기시다 총리는 북한에 대한 공조 강화와 함께 윤 대통령이 지난 11일에 발표한 ‘자유, 평화, 번영의 인도·태평양 전략’을 설명한 것과 관련해 일본도 내년 봄까지 새로운 ‘자유롭고 열린 인도·태평양 계획’을 발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