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윤 대통령 “인도·태평양 평화 위해 북 비핵화 반드시 전제돼야”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02면

윤석열 대통령은 13일(현지시간) “국제사회의 거듭된 우려와 경고에도 불구하고 북한이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을 재차 발사하거나 핵실험을 감행한다면 국제사회가 단호하게 대응해야 한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동남아 순방 3일째인 이날 오전 캄보디아 프놈펜의 한 호텔에서 열린 제17차 동아시아정상회의(EAS)에 참석해 “평화로운 인도·태평양을 위해서는 북한의 비핵화가 반드시 전제돼야 한다”며 이렇게 말했다.

윤 대통령은 그러면서도 “북한과의 대화의 문은 늘 열려 있으며 북한이 비핵화에 나선다면 ‘담대한 구상’에 따라 전폭적인 지원을 제공하겠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이날 회의에는 리커창(李克强) 중국 총리,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일본 총리와 아세안(동남아국가연합) 회원인 8개국 정상이 참석했다. 러시아에서는 세르게이 라브로프 외교장관이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을 대신해 참석했다. 2005년 출범한 EAS는 아세안 10개국과 한국·일본·중국·호주·뉴질랜드·인도·미국·러시아가 참가하는 협의체로 매년 안보 현안을 논의해 왔다.

윤 대통령은 “힘에 의한 현상 변경은 용인돼서는 안 된다”며 “한국의 인·태 전략은 보편적 가치를 수호하는 자유로운 인·태를 지향한다. 역내 자유·인권·법치와 같은 핵심 가치가 존중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러시아 외교장관이 참석한 자리에서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은 국제법 위반”이라며 “우크라이나의 주권, 영토 보존 및 정치적 독립이 반드시 존중돼야 한다”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