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영장엔 '전대협 전력'까지 적시했다…檢, 정진상 15일 소환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검찰이 정진상(54) 더불어민주당 대표실 정무조정실장에 대한 압수수색영장을 청구하면서 정 실장이 대학생 시절이던 1990년대 초 전국대학생협의회(전대협) 활동을 비롯해 이재명 민주당 대표와 처음 알게 된 경위까지 자세히 적시한 것으로 나타났다. 정 실장은 과거 국가보안법 위반 혐의로 검거, 검찰에서 기소유예·불기소 처분을 받은 이력이 있는데 공안사건이 아닌 권력형 비리 의혹에서 이 같은 이력을 조명한 건 이례적이라는 평가가 법조계 안팎에서 나온다.

檢, 정진상 과거 ‘전대협 활동’ 전력 영장에 거론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맨 오른쪽)와 박홍근 원내대표(가운데)가 1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맨 오른쪽)와 박홍근 원내대표(가운데)가 1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연합뉴스.

13일 법조계에 따르면 지난 9일 집행된 정 실장에 대한 압수수색영장에는 정 실장의 전대협 활동 이력이 자세히 적시돼 있다. 영장을 보면 정 실장은 1990~1991년 ‘김철호’라는 가명으로 경성대 총학생회 노동분과 위원장으로 활동했고, 그러던 중 전대협이 주최하는 폭력 시위에 참여해 폭력을 행사하는 등 국보법 위반 혐의로 수사를 받게 됐다. 정 실장은 이후 경성대 학생회관에서 도피생활을 하다 1992년 4월께 검거됐다고 한다. 당시 제2군사령부 보통검찰부는 정 실장을 기소유예·불기소 처분했다.

정 실장이 이재명 대표를 처음 알게 된 건 경성대를 휴학한 후인 1995년께 성남지역 시민단체인 ‘성남시민모임’ 활동을 하면서였는데, 검찰은 성남시민모임에 대해 ‘전대협 출신 운동권 인사들이 다수 활동하는’이라는 수식어를 썼다. 정 실장은 당시 변호사로 활동하던 이 대표의 사무실의 사무장으로 일했고, 2005년께엔 오마이뉴스와 성남투데이 시민기자로 활동하면서 이 대표의 변호사 활동을 홍보하는 등 이 대표와 ‘정치적 공동체’가 됐다고 한다.

정 실장은 이 대표가 2010년 제5회 지방선거에서 성남시장에 출마한 당시 선거캠프에서 공보 업무를 담당하는 등 이 대표의 선거운동을 도왔다. 이 대표 당선 후에는 성남시장 인수위원회 간사, 성남시청 정책비서관(별정 6급)으로 재직했다. 2014년 이 대표가 성남시장 재선에 성공했을 때와 2018년 경기도지사에 출마, 당선됐을 때도 비슷한 과정을 거쳤다.

검찰관계자들이 9일 오후 국회 본청에 있는 더불어민주당 정진상 당대표 정무조정실장 사무실에서 압수수색을 마친 뒤 압수품이 든 박스를 들고나오고 있다. 연합뉴스.

검찰관계자들이 9일 오후 국회 본청에 있는 더불어민주당 정진상 당대표 정무조정실장 사무실에서 압수수색을 마친 뒤 압수품이 든 박스를 들고나오고 있다. 연합뉴스.

검찰은 정 실장의 범죄 혐의점을 설명하면서 압수수색영장에 이재명 대표의 이름을 107회 적시했다. 지난 8일 구속기소 된 김용(56) 민주연구원 부원장의 공소장에도 이 대표의 이름은 57회 등장한다. 특히 검찰은 정 실장이 위례신도시 개발사업의 사업권을 공모도 하기 전 ‘대장동 일당’에게 넘긴 혐의(부패방지법 위반)와 관련해선 이 대표 역시 이 같은 계획을 승인한 것으로 보고 있다.

민주당, “‘정영학 녹취록’과 배치” 반박…檢, 15일 정진상 소환

이 외에도 정 실장은 대장동 개발사업 등과 관련해 성남시·경기도에 재직하면서 유동규(53)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과 남욱(49) 변호사를 비롯한 민간사업자들에게 1억4000만원 상당의 뇌물을 수수한 혐의(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뇌물죄 위반)를 받는다. 또 2014~2015년엔 성남시 정책실장 업무와 관련해 화천대유자산관리 대주주인 김만배(57)씨의 대장동 지분을 차명으로 보유하고 700억원의 뇌물을 받기로 약속(부정처사후수뢰)한 혐의도 받고 있다.

그래픽=차준홍 기자 cha.junhong@joongang.co.kr

그래픽=차준홍 기자 cha.junhong@joongang.co.kr

이와 관련 김의겸 민주당 대변인은 이날 서면 브리핑을 통해 “검찰 영장을 보면 김용·정진상·유동규 세 사람이 김만배로부터 천화동인 1호의 배당금인 700억원(공통 비용 및 세금 공제후 428억원)을 나눠 갖기로 했다는 내용이 등장한다”며 “그러나 이는 검찰이 그동안 대장동 사건의 핵심 증거로 삼고 있던 ‘정영학 녹취록’과 정면 배치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김 대변인은 “녹취록 안에는 정진상과 김용에 대한 언급은 전혀 나오지 않는다”며 “무엇보다 ‘천화동인 1호’의 주인이 유동규 단 한 명임을 명백하게 가리키고 있다”고 주장했다.

민주당의 반발에도 검찰은 오는 15일께 정 실장을 소환해 수사를 이어간다는 방침이다. 앞서 검찰은 압수수색영장과 함께 정 실장에 대한 체포 영장도 법원에 청구했지만, 체포영장은 기각됐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