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美 "北도발 계속 땐 동아시아 미 군사력 강화"…中역할 압박

중앙일보

입력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시진핑 중국 국가 주석. AP=연합뉴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시진핑 중국 국가 주석. AP=연합뉴스

미국 백악관은 오는 14일 예정된 미중 정상회담에서 조 바이든 대통령이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에게 북한의 도발을 제지하는 데 건설적인 역할을 하지 않으면 동북아시아에 미군의 군사력을 강화할 수밖에 없다는 입장을 전할 것이라고 밝혔다.

제이크 설리번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은 11일(현지시간) 바이든 대통령을 태우고 캄보디아로 향하는 에어포스원 기내에서 가진 브리핑에서 “바이든 대통령은 시 주석에게 북한이 미국이나 한국, 일본뿐 아니라 지역 전체의 평화와 안정에 위협이라는 입장을 말할 것”이라고 전했다.

이어 “또 북한이 계속 이런 길을 걸으면 지역에 미국의 군사 및 안보 존재(military and security presence)를 더 강화할 수밖에 없음을 의미한다는 점을 전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따라서 북한의 최악의 행동을 제지하는 데 건설적인 역할을 하는 게 중국의 이해관계에도 부합한다”며 중국의 역할을 강조한 뒤 “물론 중국이 그렇게 할지 말지는 중국에 달려있다”고 덧붙였다.

설리번 보좌관은 과거에도 바이든 대통령이 시 주석과 이런 맥락에서 북한 문제를 논의한 적이 있느냐는 질문에는 바이든 대통령이 취임 후 그리고 부통령 시절에 시 주석과 북한에 대해 “전략적인 수준”에서 수 없이 대화했다고 밝혔다.

이어 “물론 운용 측면에서 현재 상황은 더 심각하다. 북한 미사일 시험의 (잦은) 빈도와 7차 핵실험 가능성이라는 위협이 다가오고 있기 때문”이라면서 “하지만 바이든 대통령에게는 시 주석과 이 문제를 논의하는 게 매우 익숙하다”고 말했다.

중국은 그간 미군의 동북아 군사력 증강에 대해 민감하게 반응해왔다. 그런 점에서 이같은 언급은 중국이 북한의 도발 저지에 적극적 개입을 하도록 압박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미국은 현재 북한의 위협에 대비하고 동북아의 평화와 안정을 위해 한국에 2만8500명과 일본에 5만5000여명 규모의 미군을 주둔하고 있다.

이어 설리번 보좌관은 한미일 정상회담에서 어떤 성과를 기대하느냐는 질문에 “우리가 정말 보고 싶은 것은 3국이 모두 함께하는 3자 안보 협력 강화”라고 답했다.

그러면서 3자 안보 협력의 대상은 “3국이 모두 직면한 북한이라는 공통된 위협과 도전뿐 아니라 역내 전반적인 평화와 안정을 강화하기 위해 3국이 협력하는 역량까지 더 넓게 포함한다”고 설명했다.

이는 북한 및 북핵 문제 뿐만아니라 대만 해협과 남중국해 등을 두고 인도ㆍ태평양 지역에서 미국과 대치하는 중국에 맞서 3국이 협력하기를 바란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그는 또 확정된 것은 아니지만 한미일 회담 후 공동성명을 발표할 것으로 예상한다면서 “성명에는 3국 간 더 높은 수준의 3자 협력을 명시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이어 한일간 과거사 문제를 의식한듯 “한국과 일본이 양자 간에 계속 다투는 몇 개 현안이 있지만 미국의 시각에서 우리의 목표는 3자 관계에서는 핵심 안보 현안과 관련해 3국이 협력할 수 있는 역량을 극대화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그는 “바이든 대통령이 분명히 원하는 것은 시 주석과의 회담에서 무엇을 할지 미국의 가장 긴밀한 동맹들에게 먼저 설명하고 한국과 일본의 정상에게 ‘내가 시 주석에게 어떤 현안을 제기하기를 원하느냐’고 물어보는 것”이라며 “바이든 대통령의 스타일을 고려하면 한미일 회담에서 미중 정상회담에 대한 논의가 있을 것으로 전망하지만 주요 주제는 아닐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