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끈 묶였어?""풀어?" 15금 논란된 노천탕 키스…방심위 결론은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MBN 예능프로그램 ‘돌싱글즈3’에 등장한 남녀 사이의 스킨십에 대해방송통신심의위원회(이하 방심위)가“문제없음”을 결정을 내렸다.

방심위가 8일 공개한 ‘제36차 방송심의소위원회(11월 1일) 회의록’에 따르면 4명의 위원 중 3인은 ‘문제없음’, 1명은 ‘의견 제시’로 판정해 최종적으로 문제없음으로 의결됐다.

사진 돌싱글즈3 캡처

사진 돌싱글즈3 캡처

돌싱글즈는 이혼한 남녀들의 만남을 실제로 관찰하는 예능 프로그램이다. 방심위가 들여다본 부분은 지난 8월 방영된 ‘돌싱글즈3’ 9회에 나온 내용이다.

방송에서 남녀 출연자는 수영복을 입고 노천탕에서 대화를 나눈다. 남성과 여성이 노천탕에서 가까이 앉아서 자연스럽게  스킨십하면서 수차례 입맞춤을 한다. 여성 출연자가 “(수영복 끈) 잘 묶였어?”라고 묻자 남성 출연자가 농담으로“풀어?”라고 받아치는 장면도 눈길을 끈다. 또 남성 출연자는 “여기 분위기가 말 안 하는 순간 오묘해지는 분위기”라고 말했다.

이날 방심위 방송소위는 해당 장면이 ‘방송심의에 관한 규정’ 제44조(어린이·청소년 시청자 보호) 제2항을 위반했는지를 판단했다.

정민영 위원은 이 장면에 대해 "저는 이 내용이 청소년 정서발달에 특별히 해가 될 만한 내용인지는 의문이 있다. 15세이상시청가에서 이 정도는 허용되어야 하는 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어서 ‘문제없음’ 의견이다"고 말했다. 황성욱 위원도 같은 의견이었다.

반면 윤성옥 위원은 우려를 표했다. 그는 “15세 등급에 이 장면들이 조금 편집이 됐으면 좋겠다, 편집하거나 아니면 19세 등급을 달거나 이렇게 요구는 해야 하는데 그게 약간 제가 조금 고민이 됐다”면서 “이 해당 안건에 대해서는 이 정도의 ‘의견제시’나 ‘권고’를 줄 수는 있겠지만, 추후에 이것들이 허용되는 범위라고 너무 명확하게 방송사들이 인지했을 때 이런 장면들이 무분별하게 나오지 않을까 싶어서 우려되는 측면이 있다 일단은‘의견제시’ 의견을 내겠다”고 말했다.

‘의견제시’는 행정지도 단계로, 방송사 재허가·승인 심사 시 방송평가에 감점 사항으로 반영되지는 않는다.

이광복 위원장은 “‘돌싱글즈’뿐만 아니라 요즘 이런 유의 프로그램들이 특히 전문편성, 종편에서 늘어나는 추세인데 제가 오래전에 넷플릭스에서 비슷한 식의 프로그램을 본 적이 있다. 이것보다는 훨씬 더 심해서 그것은 19세 등급을 달고 나왔던 것으로 제가 기억을 한다”면서도 “이것도 저는 사실은 문제없다고 넘기기에는 조금 마음에 걸려서 ‘의견제시’쯤 했으면 싶었는데, ‘의견제시’ 2인,'‘문제없음’ 2인으로 해서 갈릴 만한 사안도 아니고, 제가 ‘문제없음’으로 의견을 내겠다”라고 설명했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