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코인 백서에서 꼭 확인해야 할 4가지 [올똑투 영상]

중앙일보

입력

크립토 리터러시 ⑨ 올바른 투자의 디딤돌, 백서 바로보기

혹시 '가즈아~' 분위기에 휩쓸려 묻지마 투자를 했다가 손해를 본 적 없나요? 암호화폐의 옥석을 가릴 시기입니다. 제대로 투자하려면 기본기부터 다져야 합니다. '올바르고 똑똑한 투자(올똑투)'에선 암호화폐의 기본기를 다져주는 크립토 리터러시 연재를 시작했는데요.

지난 1~5화에서는 디지털 자산에 대한 이론적 토대를 쌓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6~8화에서는 암호화폐 시장에서 종종 발생하는 각종 사기 유형에 대해 알아봤고요. 9회에서는 암호화폐 투자 전 반드시 살펴야 할 백서(White Paper)에서 특히 어떤 부분을 꼼꼼히 분석해야 하는지 설명합니다. 투자자들 간 정보 격차를 해소하기 위해 관련 업계에서는 어떤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지도 얘기합니다.

체크 포인트, 백서에 반드시 있어야 할 내용은

좋은 암호화폐와 나쁜 암호화폐를 구분하는 첫 번째 방법은 백서를 찬찬히 뜯어보는 겁니다. 백서는 해당 코인, 블록체인 생태계에 대한 일종의 사업계획서인데요. 이 프로젝트가 세상에 나온 배경, 코인의 발행 목적 등을 확인하는 건 당연합니다. 이와 함께 더 꼼꼼히 살펴야 할 몇 가지를 말씀드릴게요. ①이 프로젝트가 어떻게 수익을 만들어 내는지 ②수익 창출 로드맵이 지속가능한지 ③토큰 발행량과 분배, 유통 계획은 무엇인지 ④해당 회사를 이끌고 있는 대표이사와 임원은 누구인지 등을 확인해야 합니다.

물론 백서만 본다고 해결되는 건 아닙니다. 발행량과 유통 계획 등이 설명은 돼 있으나 여전히 모호한 표현으로 투자자의 판단을 흐리게 하는 것들도 많기 때문이죠. 아직 백서에 대한 정해진 규격, 분량이 없다 보니 프로젝트마다 내용이 제각각인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도 코인 백서 여러 개를 찬찬히 소화하다 보면 상대적으로 부실한 코인은 골라낼 수 있는 눈이 생긴다는 게 관련 업계, 전문가들의 공통된 조언입니다.

백서에 대한 정해진 규격, 분량이 없다 보니 프로젝트마다 내용이 제각각인 경우가 많다. 그러나 코인 백서 여러 개를 소화하다 보면 상대적으로 부실한 코인은 골라낼 수 있는 눈이 생긴다는 게 관련 업계, 전문가들의 공통된 조언이다. 중앙일보

백서에 대한 정해진 규격, 분량이 없다 보니 프로젝트마다 내용이 제각각인 경우가 많다. 그러나 코인 백서 여러 개를 소화하다 보면 상대적으로 부실한 코인은 골라낼 수 있는 눈이 생긴다는 게 관련 업계, 전문가들의 공통된 조언이다. 중앙일보

우리말 백서 전문 볼 수 있는 곳은

여러 백서를 읽고 비교 분석해 보고 싶지만, 영어로 된 백서를 소화하는 게 말처럼 쉽지는 않습니다. 영어에 능한 이들과 그렇지 못한 투자자들 사이 정보 격차도 커질 수 있고요. 디지털 자산 거래소들은 이 같은 투자자의 고민을 해결하기 시작했는데요. 지난해 5월 두나무가 100억원을 들여 설립한 업비트 투자자보호센터 사이트에선 디지털 자산과 관련한 각종 정보를 무료로 제공합니다. 지난 8월부터는 백서 전문을 국문으로 바꾼 '우리말 백서'도 그중 하나입니다. 업비트 투자자보호센터 관계자는 "백서 번역본을 제공하는 거래소는 있었지만, 요약본이 아닌 전문을 제공하는 경우는 없었다"며 "내년까지 업비트가 거래를 지원하는 모든 디지털 자산에 대한 우리말 백서를 제공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우리말 백서는 블록체인 기술 이해도가 높은 전문 인력, 번역가가 함께 만듭니다.

이해붕 업비트 투자자보호센터장은 금융감독원 경제 관료 출신데요. 센터장을 주축으로 전문가들이 쉽게 풀이한 디지털 자산 해외 동향과 법률 정보도 투자자보호센터 사이트에서 볼 수 있습니다.

다음 화 예고

언제든 정상 궤도로 회복할 수 있게 '안전마진(margin of safety, 안전성을 지키는 경계)'을 고려한 투자를 해야 합니다. 그러나 때때로 잘못된 판단 때문에 큰 투자 손실을 경험하거나 사기에 휘말려 낭패를 보는 경우도 있습니다. 투자자 보호를 위해 관련 업계는 사전·사후에 어떤 지원을 하고 있는지 알아봅니다.

중앙일보

중앙일보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