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국조 동참' 민주 손잡는 정의, 희생자 명단공개엔 "옳지 않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이정미 정의당 대표가 SPC 본사 앞 파리바게뜨 노동조합 농성장을 방문한 모습. 출처 정의당

이정미 정의당 대표가 SPC 본사 앞 파리바게뜨 노동조합 농성장을 방문한 모습. 출처 정의당

정의당이 이태원 참사 국면에서 사안에 따라 여야 편을 달리 드는 외줄타기를 이어가고 있다. 더불어민주당과 함께 국정조사를 강하게 요구하면서도, 세부적인 방안을 놓고 선 민주당과 정반대 목소리를 내고 있다.

정의당은 지난 9일 민주당·기본소득당·무소속 의원 181명과 함께 국정조사 요구서를 공동 제출하며 야당 연합에 동참했다. 하지만 이재명 민주당 대표가 이태원 참사 희생자 명단 공개의 필요성을 주장한 데 대해선, 국민의힘과 똑같이 이 대표를 비판했다.

이정미 정의당 대표는 11일 오전 라디오 인터뷰에서 “(이태원 참사 희생자 명단 공개와 관련해) 정치권이 먼저 왈가왈부하면 옳지 않다”고 비판했다. 전날 이은주 원내대표도 “유족들의 총의가 모여 진행이 되면 모를까, 지금처럼 정치권이 앞서는 건 슬픔에 빠진 유족에 대한 예의가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정의당은 국정조사를 추진하는 방법론에서도 민주당과 다르다. 민주당은 여당이 끝내 동참하지 않으면 강행 처리하겠다는 입장이나, 정의당은 여당과의 합의 처리에 방점을 찍고 있다. 이런 입장차는 지난 9일 이재명 민주당 대표와 이정미 정의당 대표의 회동에서도 확인됐다고 한다. 당시 배석한 인사에 따르면, 이정미 정의당 대표는 국민의힘의 국정조사 참여가 필수적이라고 거듭 강조한 반면, 이 대표는 11월 24일 본회의 전까지 여당이 끝내 참여를 거부하면 야당만으로 국정조사 절차를 진행하겠다는 취지로 답했다.

정의당 관계자는 중앙일보와의 통화에서 “우리는 무조건 여야가 함께 국정조사를 해야 한다는 입장”이라며 “혹 여당이 끝내 참여를 거부하면 그때는 우리 당 나름의 정치적 판단을 내릴 것”이라고 밝혔다.

정의당은 ‘이정미 체제’ 출범 후 체질 개선을 통해 제2야당으로서 독자 노선을 강화하는 쪽에 당력을 집중하고 있다. 배진교 정의당 의원은 “과거에는 소위 ‘민주 대연합’이라고 민주당과 정의당이 연대라는 큰 틀 아래 묶여있었는데, 시대가 달라진 만큼 정의당은 나름의 독자의 길을 가겠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지난 3월 9일 대통령선거부터 6월 1일 지방선거까지 독자 후보로 완주하는 일련의 흐름이 계속 이어지고 있다”고 부연했다

다만 일각에서는 이러한 외줄타기 행보가 '정의당의 갈라파고스화'를 조장할 수 있다는 시각도 존재한다. 또 혁신적인 당 개혁이나 변화 없이는 2024년 총선에서 현재 의석 6석을 유지하기도 쉽지 않을 것이란 우려도 나온다. 당장 정의당의 대표적인 정치인인 심상정(경기 고양시갑) 의원의 지역구 역시 민주당 현역 비례의원들의 출마설이 계속 오르내리는 상황이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