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오피니언 영상사설

어제도 쐈다, 미사일 도발 수십 차례…선 넘은 북한의 폭주

중앙일보

입력

북한 도발, 국민 하나 돼야 막을 수 있어

안보 의식 다지고 대비 체제 점검해야

북한의 선을 넘는 도발이 계속해서 이어지고 있습니다.
ICBM(대륙간탄도미사일)을 포함해 나흘간(11월 2일~5일) 발사한 미사일만 약 35발입니다.
한·미 연합공중훈련인 ‘비질런트 스톰’에 대한 반발을 명분 삼은 건데요,
이 중에는 분단 이후 처음으로 북방한계선(NLL)을 넘어선 공격도 있었습니다.
중국과 러시아의 노골적인 편 들기로 북한은 이미 정상적인 제동력을 상실했습니다.
4일 유엔 안보리에서는 중국과 러시아의 “미국 탓” 주장으로 북한에 대한 추가 제재는커녕 규탄 성명도 내지 못했습니다.
한·미 동맹을 통한 확장억제 강화와 한·미·일 안보협력이 북한의 도발을 억제할 수 있는 유력한 수단이 된 이유입니다.
한·미 국방장관은 지난 3일 안보협의회의(SCM)에서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에 맞서 전략자산을 상시 수준으로 한반도에 배치하겠다고 합의했습니다.
공동성명에는 처음으로 “핵을 사용한다면 김정은 정권은 종말을 맞게 될 것”이라는 문구도 담았습니다.
엄중한 상황 속에 국내의 단합된 목소리와 대처가 더욱 중요해졌습니다.
하지만 한쪽에선 한·미 훈련 중단을 요구하는 국회의원도 있는 게 현실입니다.
물론 느슨해진 안보 의식과 대비 태세를 가다듬는 과정도 필요합니다.
정부는 비상시 대피 계획 등을 재점검하고 국민이 이를 숙지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더 이상 북한의 도발을 이따금 불만을 터뜨리는 수단으로 간주해서는 안 됩니다.
북한의 전략적 노림수와 전술을 정확히 인식하고 철저히 대비책을 마련해 둬야 할 것입니다.
중앙일보가 드리는 오늘의 사설입니다.

관련사설 더보기

영상사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