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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건설, 한국형 UAM 버티포트 콘셉트 디자인 최초 공개

중앙일보

입력

현대건설 컨소시엄이 발표한 한국형 버티포트 컨셉디자인. 현대건설

현대건설 컨소시엄이 발표한 한국형 버티포트 컨셉디자인. 현대건설

현대건설이 10일 한국형 도심항공교통(UAM) 버티포트(Vertiport·수직이착륙비행장)의 콘셉트 디자인을 처음 공개했다.

현대건설은 이날부터 오는 12일까지 인천 영종도 파라다이스시티 호텔에서 열리는 '2022 K-UAM 컨펙스(Confex)'에서 현대자동차, 인천국제공항공사, KT, 대한항공과 함께 'K-UAM 원 팀 컨소시엄'으로 참여해 한국형 버티포트 비전을 발표한다. 현대건설은 지난해 11월 'K-UAM 원 팀 컨소시엄'을 구성해 UAM 산업의 성공적 실현 및 생태계 구축을 위한 업무협력을 체결한 바 있다.

'K-UAM 원 팀 컨소시엄'은 이번 행사에서 그랜드챌린지 실증사업에 대한 참여계획을 발표하는 한편, 국내 도심 입지환경을 고려한 한국형 버티포트의 콘셉트 디자인을 최초로 선보인다. 현대건설이 제시한 버티포트 콘셉트 디자인은 현대자동차와 공동 프로젝트로 진행됐으며, 인천국제공항 제2여객터미널과 미국 JFK공항, 싱가포르 창이공항 등을 설계한 글로벌 공항전문 설계회사 겐슬러(Gensler)를 비롯해 세계 최고 수준의 공항 운영 노하우를 보유한 인천국제공항공사의 협업을 바탕으로 도출됐다.

현대건설은 한국형 UAM 버티포트 유형을 ▶공항연계형 ▶빌딩상부형 ▶복합환승센터형 ▶개활지 모듈러형 등 4가지로 구분해 기존 공항터미널 인프라와 도심 건축물 옥상 부, 버스터미널 상부, 강변 및 막힘없이 트인 넓은 지형 등을 활용한 각 유형에 대한 개념 설계안을 제시했다.

현대건설 관계자는 “버티포트는 기체, 교통관리와 함께 UAM 생태계 조성을 위한 필수 영역으로,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UAM 인프라 사업의 확대를 위해 국내에서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버티포트 모델 청사진을 제시했다”며 “최고의 기술력을 갖춘 전문 기관들과의 긴밀한 협력으로 버티포트 설계·시공 기술개발 역량을 확보해 미래 UAM 인프라 신사업을 선도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2022 K-UAM 컨펙스(Confex)'는 UAM 글로벌 산업 생태계의 플랫폼 역할을 목표로 인천시가 주최하고, 국토교통부, 외교부, 산업통상자원부가 후원하며 UAM 분야의 최신 기술과 트랜드를 논의하기 위한 콘퍼런스와 다양한 UAM 기업의 전시회가 결합한 행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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