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MBC 전용기 탑승 불허…배현진 "부자 회사니 편안하게 갈 것"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대통령실이 11일부터 4박 6일 일정으로 진행되는 윤석열 대통령의 동남아 순방 일정에 MBC 기자들의 '대통령 전용기' 탑승을 불허한 것에 대해 MBC 아나운서 출신인 배현진 국민의힘 의원은 "취재 자체를 불허한 것이 아니고 전용기 탑승만 제공하지 않겠다는 것이니 순방 취재에 큰 어려움은 없으리라 생각한다"고 밝혔다.

배 의원은 10일 페이스북을 통해 "대통령의 G20 정상회의 순방을 앞두고 대통령실이 MBC에는 전용기에 동행하는 순방 취재 편의를 제공하지 않기로 했다"며 "대통령의 도어스테핑 등 그 어느 정부보다 언론에 적극적인 정부이기에 언론 통제라고 하기에는 MBC도 궁색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배 의원은 "이번의 경우는 그간의 숱한 왜곡, 편파 방송 등을 시정하고 재발 방지해달라는 요청을 일관되게 묵살해온 MBC 측에 정부가 고심 끝에 응답한 것으로 보인다"며 "다른 언론사들이 취재 욕구나 능력이 떨어져서 합의 사항을 준수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MBC 또한 알 것"이라고 했다.

 배현진 국민의힘 의원. 김성룡 기자

배현진 국민의힘 의원. 김성룡 기자

그러면서 "취재진들의 이른바 1호기 동행은 세계 각국 정상과 만나는 대통령의 외교의 여정 면면을 국민들께 전하는 중요한 소통 창구로서의 취지가 크다"며 "각 언론사들과의 합의에 기반한 최소한의 신뢰와 존중으로 취재 편의를 제공하는 것이지 언론사 타이틀을 달았다고 받는 당연한 좌석은 아닌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MBC가 자산이 많은 부자 회사이니 자사 취재진들이 편안하게 민항기를 통해 다녀오도록 잘 지원할 것이라 믿는다"고 덧붙였다.

대통령실은 동남아 순방 출국을 이틀 앞둔 지난 9일 MBC 출입 기자들에게 대통령 전용기 탑승을 허용하지 않겠다고 통보했다.

대통령실은 "전용기 탑승은 외교, 안보 이슈와 관련해 취재 편의를 제공해 오던 것으로 최근 MBC의 외교 관련 왜곡, 편파 보도가 반복되어 온 점을 고려해 취재 편의를 제공하지 않기로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번 탑승 불허 조치는 이와 같은 왜곡, 편파 방송을 방지하기 위한 불가피한 조치"라고 했다.

앞서 대통령실은 지난 9월 말 윤 대통령의 뉴욕 방문 당시 MBC가 윤 대통령의 발언을 왜곡했다며 MBC에 해당 보도 경위 설명을 요구하는 공문을 보냈고, MBC는 언론 자유를 위협하는 압박이라고 반발한 바 있다.

대통령실의 이같은 조치에 MBC는 "언론 취재를 명백히 제약하는 행위"라며 전용기 동행 취재를 실제로 불허할 경우 별도 여객기 티켓을 확보해 윤 대통령의 동남아 순방 일정을 취재할 것이라는 입장을 냈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