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2022 대한민국 CEO 명예의전당’ 부문별 수상자는? ④

중앙일보

입력

국내 대표 싱크탱크 ‘산업정책연구원(IPS)’이‘2022 대한민국 CEO 명예의전당(6th Korea CEO Hall of Fame)’의 20개 부문 수상자 27명을 오늘(10일) 발표했다. ‘대한민국 CEO 명예의전당’은 급변하는 경영환경과 무한 경쟁 속에서 공정하고 엄격한 평가 기준을 통해 기업·기관의 공신력을 높이고, 이들을 이끄는 리더들의 우수 사례를 선정·시상하고 있다. 아래는 수상자.

첨단 보건의료 IT 기반 평가시스템 구축 〈HIRA 심사평가시스템〉

서비스혁신 건강보험심사평가원 김선민 원장 ★★★★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하 심평원)의 김선민(사진) 원장이 ‘2022 대한민국 CEO 명예의전당’ 서비스혁신 부문에서 수상했다. 4년 연속이다.

심평원은 1979년 진료비심사기관(전국의료보험협의회)으로 첫걸음을 뗀 후 2000년 7월 성공적인 건강보험제도 정착을 위해 국민의료비 심사평가기관으로 도약했다. 지금은 첨단 보건의료 IT(정보기술) 기반의 ‘HIRA 심사평가시스템’을 구축해 국민이 낸 의료비가 제대로 쓰였는지 심사하고, 진료는 적정한지 평가하며 신뢰받는 의료서비스 환경 구축에 중추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심평원은 요양급여비용 심사와 적정성 평가를 진행해 병원·의원·약국 등 요양기관이 청구한 연간 약 13억 건, 106조 1133억원 규모(2021년 12월 기준)의 진료비에 대해 공정하게 심사하고 있다.

이를 통해 부적절한 진료비용이 발생하는 것을 막는다. 아울러 비급여 진료비 확인서비스를 진행해 국민이 의료기관에서 부담한 비급여 진료비를 제대로 부담했는지를 확인하고 국민이 더 낸 비용은 돌려받을 수 있게 도와주고 있다.

캐릭터 마케팅, 골프대회로 브랜드 가치 UP

브랜드전략 에쓰-오일(주) 후세인 에이 알-카타니 대표 ★★★
에쓰-오일(S-OIL)(주)의 후세인 에이 알-카타니(사진) 대표가 ‘2022 대한민국 CEO 명예의전당’ 브랜드전략 부문에서 수상했다. 3년 연속이다.

에쓰-오일은 전국 2500여개 주유소·충전소 네트워크와 약 450만 멤버십을 기반으로 브랜드 빌딩, 카드 마케팅, 세일즈 프로모션, 서비스·품질관리, 소통강화 프로그램을 유기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품질 철학(좋은 기름)과 브랜드 본질(긍정 에너지)을 전달하는 광고캠페인,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핵심 수단인 캐릭터 마케팅, 골프대회와 문화 콘텐트를 후원하는 스포츠·문화 마케팅을 기반으로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하고 있다. 특히 MZ세대와의 소통을 위해 ‘구도일 크리이에터’가 현장과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서 활동하는 새로운 콘텐트 마케팅을 펼치고 있다. 이 밖에 포인트 적립과 같이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는 보너스카드, 주유할인 제휴 신용카드, 품질보증 ‘믿음가득주유소’ 제도, 세련된 외관과 쾌적한 주유공간 등을 통해 소비자의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인공지능 활용한 ‘디지털 ESG 경영’ 앞장

윤리인권경영 한국지역정보개발원 이재영 원장
한국지역정보개발원의 이재영(사진) 원장이 ‘2022 대한민국 CEO 명예의전당’ 윤리인권경영 부문에서 수상했다.

지역정보개발원은 최근 ‘디지털플랫폼 정부’ 구현이라는 시대 흐름에 맞춰 ‘디지털 ESG 경영’에 앞장서고 있다. 특히 코로나 재난지원금 지급 당시 대상자 데이터베이스(DB)를 구축하고 지급시스템을 개발해 ‘경제방역’에 일조했다. 또 ‘고지서 모바일 전자송달 서비스’로 종이 문서를 줄여 사회적 비용을 절감하고, 사용자가 스마트폰으로 고지서를 언제든 확인할 수 있게 했다.

고령자나 장애인 등 디지털 정보 취약계층이 보다 편리하게 행정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행정안전부와 지자체와 협력하고 있다. 인공지능(AI)을 활용한 ‘지능형 민원서식 도우미’는 어르신들이 묻는 말에 답하거나 객관식으로 표시된 버튼을 터치하면 원하는 서식을 작성하고 출력까지 할 수 있다. ‘스마트 미러 민원 안내 시스템’은 거울 모양의 키오스크에 청각장애인이 수어로 질문하면 3D 수어 영상으로 답변을 제공해 준다.

고부가가치 시설 통해 글로벌 경쟁력 제고

산업(정유-에너지) 에쓰-오일(주) 후세인 에이 알-카타니 대표 ★★★
에쓰-오일(S-OIL)(주)의 후세인 에이 알-카타니(사진) 대표가 ‘2022 대한민국 CEO 명예의전당’ 산업(정유-에너지) 부문에서 수상했다. 3년 연속이다.

에쓰-오일은 아시아 경질유 공급 허브이자 고부가가치 수출산업의 위상을 갖춘 ‘정유 부문’, 석유화학하류 부문에서 높은 경쟁력을 가진 ‘석유화학 부문’, 세계적 윤활기유 메이커이자 70여개 국가에 완제품을 수출하는 ‘윤활 부문’이 조화를 이루는 최적의 사업 포트폴리오와 고부가가치 시설을 통해 글로벌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 또 장기 투자 로드맵에 따라 정유사업 강화, 석유화학사업 확대, 수소 등 신규사업 진출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특히 대규모 자금을 투자하는 ‘샤힌 프로젝트’가 완료되면 석유화학 부문 경쟁력이 획기적으로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에쓰-오일은 탄소배출 감축 로드맵과 ISO환경영영인증, 기업시민으로서 CSR 활동에 기반한 투명·윤리경영체제를 구축해 ESG 경영을 실천하고 있다. 이를 통해 ‘다우존스지속가능경영지수(DJSI)’의 ‘JSIWorld’ 부문에서 아시아 정유사 중 유일하게 12년 연속(2010~2021년) 포함됐다.

600개 브랜드 365일 최대 90% 할인 판매

산업(유통) 마리오쇼핑(주) 홍성열 회장 ★★★
마리오쇼핑(주)의 홍성열(사진) 회장이 ‘2022 대한민국 CEO 명예의전당’ 산업(유통) 부문에서 수상했다. 3년 연속이다.

홍성열 회장은 대한민국 최초의 패션 아웃렛인 마리오아울렛의 선구자로, 외환위기 당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제시해 척박한 구로공단에 정통 패션 아웃렛을 세워 큰 성공을 이뤘다. 2001년 1관을 시작으로 2012년 3관까지 확장해 도심 최대 패션 유통타운으로 발전했다. 이를 바탕으로 홍성열 회장은 복합 체험형 콘텐트와 문화 휴식공간을 선보이며 본격적인 몰링공간으로 진화시켰다.

마리오아울렛은 2018년 4월 전관 리뉴얼을 통해 패션부터 식사, 문화생활까지 원스톱으로 즐길 수 있는 ‘도심 속 문화 휴식공간’으로 거듭났다. 3개 관에서 남성복, 여성복, 아웃도어, SPA, 스포츠, 리빙 등 600여개 브랜드를 365일 최대 90%까지 할인 판매한다. 또 아이들이 재미있게 구경할 수 있는 ‘작은 동물원’을 마련했다. 주차공간도 충분히 확보해 고객의 쇼핑 편의성을 크게 높였다.

에너지 발전과 ESG 가치 실현에 적극 힘써

연구개발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 권기영 원장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이하 에기평)의 권기영(사진) 원장이 ‘2022 대한민국 CEO 명예의전당’ 연구개발 부문에서 수상했다.

에기평은 최근 글로벌 에너지 공급망 불안에 따라 세계 최고 수준의 에너지기술 경쟁력 확보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정부의 에너지 정책 방향을 기반으로 에너지 분야별 연구개발(R&D) 전략·중장기 로드맵을 수립했으며, 합리적인 에너지 믹스 달성을 위해 균형 있는 에너지 공급 기술 확보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대표 사례로 미래 원전시장에 대응하기 위한 혁신형 소형 원자로(SMR) 신규 R&D를 꼽을 수 있다. 또 에너지 기술 혁신 인재 양성, 에너지혁신벤처기업 성장 여건 조성 등의 과제를 진행 중이다.

권기영 원장은 2021년 취임 후 국가 에너지 발전과 ESG 가치 실현에 힘써왔다. 특히 올해는 새롭게 ESG 경영 전략을 수립하고 ▷에너지 기술 혁신 선도 ▷기업 중심 성장동력 확보 ▷국민체감 경영시스템 혁신의 전략목표를 세워 탄소중립 실현 기술 상용화 및 역동적 에너지 생태계 조성 등을 추진하고 있다.

이태원 사고 대책 등 도시 현안에 신속 대응

연구혁신 서울기술연구원 임성은 원장
서울기술연구원의 임성은(사진) 원장이 ‘2022 대한민국 CEO 명예의전당’ 연구혁신 부문에서 수상했다.

지난 4월 제2대 서울기술연구원장에 부임한 임 원장은 ▷역할 재정립 ▷조직 재설계 ▷연구 체질개선 등 3가지 혁신 방향을 수립하고 새로운 연구 기틀을 마련했다.

대표적인 사례로 기존 200페이지 내외 서술형 보고서를 10~30페이지 이내의 개조식 보고서로 개선, 담당 공무원과 시민들이 내용을 빠르고 쉽게 이해해 성과가 확산되도록 했다. 아울러 연구인력 채용과 계약 업무는 지원부서로 일원화해 연구기간을 대폭 단축했다. 또 총 104건 긴급 연구를 진행·완료하는 등 신속한 연구 트랙을 신설해 연구당 2주를 넘지 않는 빠른 성과를 냈다.

특히 지난여름 폭우와 관련해 수해예방 긴급포럼을 긴급 개최해 산학연 공론의 장을 직접 마련한 것은 물론, ▷빅데이터 기반 고독사 분석 ▷디지털 성범죄 인공지능(AI) 추적기술 ▷이태원 압사 사고 대책 등 도시 현안에 신속하게 대응하며 실효성 있는 정책 대안을 적기 제시했다.

나노바디 플랫폼 기술 기반한 치료제 개발

연구개발 (주)샤페론 성승용 대표
(주)샤페론의 성승용(사진) 대표 ‘2022 대한민국 CEO 명예의전당’ 연구개발 부문에서 수상했다.

면역 혁신신약개발 바이오기업 샤페론은 서울대 의과대학 교수로 재직 중인 성승용 대표가 2004년 ‘네이처 리뷰 이뮤놀로지’에 발표한 세계 최초의 염증 개시 이론인 DAMPs(Damage Associated Molecular Patterns) 이론을 바탕으로 2008년 10월에 설립했다.

독자적인 염증복합체 억제 기술을 기반으로 아토피, 알츠하이머 치매, 특발성 폐섬유증, 코로나19와 같은 염증성 질환을 치료하는 혁신신약(First in class) 항염증 치료제를 개발하고 있다. 또한 차세대 신약기술로 주목받고 있는 나노바디 플랫폼 기술을 기반으로 나노바디-이중항체 면역항암제와 나노바디-mRNA 치료제와 같은 혁신신약 나노바디 항체 치료제를 개발하고 있다.

샤페론의 주요 파이프라인은 ▷아토피 피부염 치료제 ‘누겔’ ▷알츠하이머 치매 치료제 ‘누세린’ ▷코로나19 폐렴 치료제 ‘누세핀’이며, 이 가운데 2건의 기술 이전을 마쳤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