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檢, 정진상 압색 영장에…“정영학 어디까지 아냐, 폰 버려 지시”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검찰이 9일 뇌물 등 혐의를 받는 정진상(54) 더불어민주당 대표실 정무조정실장의 자택과 국회, 민주당사 내 사무실을 압수수색했다. 김용(56) 민주연구원 부원장을 불법 대선자금 수수 혐의로 구속기소한 다음날 이뤄진 강제수사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양대 측근이 동시에 '위례·대장동 특혜 개발' 관련 의혹으로 검찰의 표적이 된 것이다.

정 실장은 ‘대장동 일당’과 친분 관계를 바탕으로 대장동 개발 인허가 정보를 제공하고 1억4000만원의 뇌물을 받은 혐의를 받고 있다. 김용 부원장, 유동규 전 본부장과 공동으로 대장동 지분 30%(천화동인 1호)를 차명 보유하고 수익금 700억원(공통비용·세금 제외 428억원)을 약속받은 의혹도 받는다.

9일 오전 정진상 더불어민주당 대표실 정무조정실장에 대한 검찰의 압수수색이 이뤄지고 있다. 연합뉴스

9일 오전 정진상 더불어민주당 대표실 정무조정실장에 대한 검찰의 압수수색이 이뤄지고 있다. 연합뉴스

김만배 “지분 30%, 필요할때 쓰라” 정진상 “저수지에 넣어둔거죠” 영장 적시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1부(엄희준 부장검사)는 이날 이 대표의 최측근으로 꼽히는 정 실장의 자택과 사무실 여러 곳을 동시에 압수수색했다. 정 실장의 사무실은 서울 여의도 민주당사와 국회에 있는데, 검찰은 이번 압수수색에 이례적으로 국회 본관 내부까지 진입하며 수사 의지를 드러냈다. 해당 사무실은 이 대표가 쓰는 사무실과도 바로 인접해 있다.

검찰 관계자는 “수사에 필요한 자료확보 차원이다. 국회라도 예외를 둘 수 없다”고 했다. 민주당사의 경우, 지난달 24일 이 대표의 또 다른 측근인 김 부원장의 대선자금 수사 건 이후 약 2주 만에 다시 압수수색을 맞게 됐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했지만, 압수수색에 대해 따로 언급하지 않았다.

검찰은 압수수색 영장에 정 실장에 대해 이 대표가 ‘정치적 공동체’ 관계라는 점을 적시했다고 한다. 2015년 6월 대장동 사업자 선정 이후 천화동인 1호를 정진상·김용·유동규 3명 몫의 차명 지분으로 배정했다는 내용도 포함했다.

당시 김만배(57·화천대유 대주주)씨가 정 실장에 “지분이 30% 되니까 필요할 때 쓰라. 잘 보관하고 있겠다”며 정 실장이 “저수지에 넣어둔 것이죠”라고 답했다는 것이다. 이후 김씨는 2020년 10월 유 전 본부장을 통해 “자신의 지분 절반(24.5%)에 상당하는 700억원을 주겠다”고 약속했지만 현금화가 힘들다며 돈을 주지 않았다고 한다.

2021년 2월 정 실장은 약속된 돈이 오지 않자 김씨에게 직접 “20억원을 달라”고 요구했다. 김씨는 유 전 본부장을 통해 “너가 선급금 등으로 받아간 자금과 세금을 제외한 428억원을 주겠다”고 재차 약속했다고 한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정 실장은 김씨가 약속한 금액을 안 주려 한다고 생각해 “이 양반 미쳤구만”이라는 취지의 발언도 했다고 한다. 결국 유 전 본부장은 같은 해 4~8월 김씨가 아닌 남욱(천화동인 4호) 변호사를 통해 지난해 대선자금 8억4700만원을 마련했다.

정 실장은 별도로 유 전 본부장과 남 변호사로부터 2013년부터 1억4000만원에는 '특정범죄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뇌물)'과 '부패방지법 위반' 등 혐의를 받는다.

2010~2014년 성남시 정책비서관, 2018~2021년 경기도 정책실장으로 재직하면서 2014년 지방선거 직전 5000만원, 2013~2014년 설·추석 명절에 1000만원씩 세 차례 3000만원, 2019·2020년에도 각각 3000만원씩 받은 혐의다.

그래픽=차준홍 기자 cha.junhong@joongang.co.kr

그래픽=차준홍 기자 cha.junhong@joongang.co.kr

이 중 2014년 4월 건네진 5000만원은 정 실장이 먼저 요구한 것으로 검찰은 보고 있다.

2019년엔 “유 전 본부장이 정 실장 아파트로 찾아가 전달할 때 CC(폐쇄회로) TV에 찍히지 않기 위해 5층까지 계단으로 걸어 올라갔다”며 자금 마련 경위와 전달 방식까지 영장에 기재됐다. 2020년 10월엔 유 전 본부장의 지시를 받은 정민용 변호사가 돈 세탁을 하기 위해 아는 술집 종업원까지 동원해 현금 3000만원을 마련했다. 이때는 정 실장에게 유 전 본부장이 정 변호사와 설립한 유원홀딩스의 사업 관련 경기도농업기술원에 편의를 부탁한다는 명목으로 3000만원을 건넨 것으로 파악했다.

또, 2013년 9월 정 실장과 김 부원장이 서울 강남구 유흥주점에서 수백만원 상당의 향응을 제공받은 혐의도 압수수색 영장에 적혔다.

“압색 당일 유동규에 ‘정영학 어디까지 아느냐. 폰 버리라’ 지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9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의원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김성룡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9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의원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김성룡 기자

검찰은 정 실장이 유 전 본부장을 통해 위례신도시 및 대장동 개발 사업에서 남 변호사 등 특정 민간사업자들에 미리 정보를 제공해 절대적으로 유리한 조건에서 입찰할 수 있게 만들었다고 판단했다. 이 부분에 정 실장에 부패방지법 혐의를 적용하면서 앞서 위례 신도시 개발 비리로 기소된 유 전 본부장과 남 변호사의 공범으로 봤다.

정 실장은 지난해 9월 29일 유 전 본부장의 오피스텔 압수수색 당일 아침 화상전화를 걸어 “압수수색이 곧 진행된다. 대장동팀에게 어떤 약점을 잡혔냐, (검찰에 자수한) 정영학이 어디까지 아느냐”며“불똥이 어디까지 튈 것 같냐”고 물었다고 한다.

통화 중 압수수색을 나온 검찰 수사관들이 오피스텔 초인종을 누르자 정 실장은 황급히 유 전 본부장에게 “휴대전화를 버리라”고 지시한 것으로 검찰은 파악해 증거인멸교사 혐의를 추가했다.

정 실장은 1995년부터 이 대표와 정치 여정을 함께 한 최측근이다. 이 대표가 연루된 위례·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 성남FC 후원금 제3자 뇌물 의혹, 불법 대선자금 의혹 등 모든 범죄 혐의에서 정 실장은 이 대표 바로 밑 결재라인에 있었다. 이 때문에 법조계에선 정 실장에 대한 수사를 이 대표 수사 직전 단계로 평가하고 있다. 김용, 정진상 등 이 대표 측근 수사가 순차적으로 진행되고 있어 다음 차례는 이 대표 본인이 될 가능성이 높다는 전망이다.

반면, 정 실장 측은 혐의를 전면 부인하고 있다. 정 실장은 최근 주변에 “(유동규) 걔가 나한테 명절 선물을 챙길 만한 위치가 아니다”, “내게 전화도 못 걸던 사람인데”라는 등 성남시 및 경기도 재직 시절 둘의 지위가 달랐다는 점을 강조했다고 한다. 정 실장은 “최근 2년 동안 유동규를 만난 일이 없다”면서 대장동 일당과 친분 관계를 바탕으로 한 검찰 수사에 선을 긋고 있다고 한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