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EU대사에 지적당한 김의겸 “다르게 인용…혼란 안겨 사과드린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지난 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마리아 카스티요 페르난데즈 주한 EU대사를 접견, 인사말을 하고 있다. 김성룡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지난 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마리아 카스티요 페르난데즈 주한 EU대사를 접견, 인사말을 하고 있다. 김성룡 기자

김의겸 더불어민주당 대변인이 9일 주한 유럽연합(EU) 대사에게 공식 사과했다. 전날 이재명 민주당 대표를 만난 마리아 카스티요 페르난데즈 주한 EU대사는 김 대변인이 자신의 발언을 왜곡했다고 유감을 표했다. 이에 김 대변인이 사과로 응한 것이다.

이 대표는 전날 국회에서 페르난데즈 주한 EU 대사를 만나 최근 북한의 잇따른 도발에 따른 한반도 안보 위기 상황을 해결할 방안을 논의했다. 이후 김 대변인은 기자들과 만나 비공개 회담에 대한 백브리핑에서 “EU 대사가 북한이 도발 수위를 높여가고 있는데 현재 윤석열 정부에서는 대화 채널이 없어서 대응하는 데 한계가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며 “김대중, 노무현 대통령 때는 긴장이 고조돼도 대화 채널이 있었기에 교류를 통해서 해결책을 찾을 수 있었는데 지금은 그렇지 않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이에 페르난데즈 대사는 김 대변인의 발언이 사실과 다르다며 김건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에게 해명 문자를 보내왔다. 페르난데즈 대사는 “내 말이 야당의 언론 브리핑 과정에서 잘못 인용되고 왜곡된 것을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며 “잘 알다시피 그런 의미도 아니고 그럴 의도도 없었다”고 했다.

이와 관련해 논란이 거세지자 김 대변인은 이날 공식 사과 입장문을 통해 “공개면담 후, 브리핑 과정에서 EU대사께서 말씀하신 내용과 다르게 인용을 했다”며 “이 대화 중에 과거 정부와 현 정부의 대응을 비교하는 대화는 없었다”고 인정했다. 이어 “혼란을 안겨드린 것에 대해 EU대사님께 심심한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고 밝혔다.

한편 여당에선 김 대변인의 왜곡 발언을 두고 “외교 참사”라고 비판했다. 장동혁 국민의힘 원내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김 대변인의 거짓말로 EU와의 외교 관계는 흠집이 났고, 국제사회에서 우리나라의 신용에도 문제가 생길까 우려된다”며 “정치적 이익을 위해서라면 외교사절의 비공개 발언까지 마음대로 뒤틀고 왜곡시키는 김 대변인과 민주당의 행태에 경악을 금할 수 없다”고 했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