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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서보와 루이비통 [더 하이엔드]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몇 년이 걸리지. 그래도 상관없어. 어차피 할 거니까.”

한 다큐 필름에서 작품 하나를 하는데 시간이 얼마나 걸리냐는 질문에 답한 박서보 화백의 말이다. 한국을 대표하는 화가이자 단색화 거장으로 불리는 박 화백은 올해 91세의 나이에도 활발하게 활동 중이다. 최근엔 프랑스 럭셔리 브랜드 루이비통과 함께 협업 작품을 만들어냈다.

박서보 화백과 그의 연작 '묘법'의 일부. 사진 루이비통

박서보 화백과 그의 연작 '묘법'의 일부. 사진 루이비통

루이비통은 1년에 한번 가방 컬렉션 ‘아티카퓌신’을 발표한다. 브랜드의 대표 가방 중 하나인 카퓌신을 세계의 현대미술작가들과 협업해 만드는 특별 한정판이다. 2019년에 시작해 매년 6명의 작가들과 협업 컬렉션을 선보여 왔다. 한 모델당 생산량은 200점. 가방은 출시와 동시에 매진될 정도로 인기가 높다. 지난 11월 7일 공개된 올해의 아티카퓌신 역시 출시되자마자 전 제품이 모두 팔렸다. 올해는 다니엘 뷔랑(Daniel Buren), 우고 론디노네(Ugo Rondinone), 피터 마리노(Peter Marino), 케네디 얀코(Kennedy Yanko), 아멜리 베르트랑(Amélie Bertrand) 등 설명이 필요 없을 정도로 인기가 높은 아티스트들이 참여했다.

박서보 화백과 협업한 올해의 아티카퓌신. 사진 루이비통

박서보 화백과 협업한 올해의 아티카퓌신. 사진 루이비통

그런데 올해의 아티카퓌신 작가 라인업엔 지나칠 수 없는 작가의 이름이 들어있다. 한국 작가, 바로 박서보 화백이다.
루이비통이 한국 작가와 제품 협업을 진행한 것은 168년의 브랜드 역사상 처음 있는 일이다. 쇼윈도 장식이나 일부 퍼포먼스에 있어 한국 작가와 협업을 한 적은 있었지만, 글로벌로 진행하는 제품 협업은 이번이 처음이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그 주인공을 한국 지사에서 얼마나 심혈을 기울여 선정했을지는 쉽게 짐작할 수 있다.

첫 한국 작가와의 제품을 누가 만들 것인가. 박 화백은 이 질문의 정답이 맞았다. 서울 청담동루이비통메종에서 직접 본 박 화백의 아티카퓌신은 하나의 ‘작품’이라 해도손색없을 만큼아름다웠다. 루이비통과 박 화백의 만남은 이번이 세 번째다. 올해 5월 한국에서 최초로 진행한 팝업 레스토랑 ‘피에르 상 at 루이비통’에서 박 화백의 대표작 묘법 두 점을 전시한 것이 처음이었고, 지난 10월 『루이비통 시티 가이드』의 서울 편 개정판에 게스트로 참가해 레스토랑부터 갤러리에 이르기까지 서울의 다채로운 모습을 소개한 것이 두 번째다.

박 화백의 묘법을 가방으로 옮겨오기 위해 레드, 버건디 컬러의 가죽에 붓질로 색을 입혔다. 사진 루이비통

박 화백의 묘법을 가방으로 옮겨오기 위해 레드, 버건디 컬러의 가죽에 붓질로 색을 입혔다. 사진 루이비통

가방 안에는 박 화백의 사인이 프린트되어 있는데, 이것은 화백의 작품 뒷면에서 영감을 받아 넣은 디테일이다. 사진 루이비통

가방 안에는 박 화백의 사인이 프린트되어 있는데, 이것은 화백의 작품 뒷면에서 영감을 받아 넣은 디테일이다. 사진 루이비통

박 화백의 작품 뒷면. 올이 굵은 갈색 캔버스에 이름을 한자로 적었다. 사진 루이비통

박 화백의 작품 뒷면. 올이 굵은 갈색 캔버스에 이름을 한자로 적었다. 사진 루이비통

아티스트와 브랜드가 협업 제품을 내는 것이 흔해진 요즘, 아티카퓌신이 주목받는 이유는 작가와 브랜드간의 협업 과정과 그 결과물이 남다르기 때문이다. 가방은 작가의 작품과 연결하거나 새로운 컨셉으로 만들어진다. 이 모든 과정을 루이비통의 장인이 함께하며 작가의 의도를 그대로 가방에 녹여낸다. 말 그대로 장인이 한 땀 한 땀 주름을 잡고 구슬을 꿰는 과정을 거치는 것은 물론이고, 작가와 작품의 정체성을 보여주기 위해 가방 안감, 바닥에 붙이는 나사 하나에까지 의미를 입혀 디자인한다. 이런 과정을 거친 아티카퓌신은 출시되자마자 바로 다 팔려나가는데, 올해의 아티카퓌신 역시 완판됐다. 아쉬움을 달래기 위해 루이비통은 박 화백의 작품을 포함한 작가 6인의 아티카퓌신을 선보이는 프리젠테이션을 진행하고 있다.

박서보, 루이비통이 입은 그의 색과 질감
박서보 화백의 아티카퓌신은 작가의 대표 연작 ‘묘법’ 중 2016년 작을 기반으로 디자인했다. 묘법은 1960년대 말 시작해 지금까지 계속 이어오고 있는 연작으로, 작품 초기엔 색을 입힌 캔버스 위 연필로 선을 그어 작업했으나 1980년대 초반부터 한지의 특성을 활용하기 시작했다. 몇 주간 물에 적셔 둔 한지를 캔버스에 붙이고 그 위에 연필과 아크릴 물감을 사용해 작업을 이어 나가는 방식이다.

이번 아티카퓌신에서는 독특한 촉감 및 질감을 재창조하기 위해 송아지 가죽에 붓질 효과를 낸 후 고도의 3D 고무 사출 작업을 정교하게 적용했다. 또한 밝은 레드·버건디 색감의 가죽을 엄선해 수작업으로 고색미가 배어나는 화백의 작품을 완벽하게 구현했다. 가방 안은 황색의 올 굵은 캔버스 천을 사용해 박 화백의 작품 뒷면을 그대로 재현했다. 안주머니엔 프린팅된 작가의 서명도 넣었다. 가방 바닥에는 화백이 오랜 시간 작품에 사용해온 나사에서 영감을 받아, 루이비통 모노그램 꽃장식이 새겨진 네 개의 스터드를 달았다. 박 화백은 “작품이 입혀진 아티카퓌신을 처음 마주하는 순간 곧바로 브랜드의 장인정신을 느낄 수 있었다”며 아티카퓌신은 예술이 일상생활에서 어떻게 대중들과 공존할 수 있는지를 보여주는 모범 사례”라고 덧붙였다.

왼쪽 위로부터 시계방향으로 케네디 얀코, 피터 마리노, 아멜리 베르트랑, 우고 론디노네의 협업 작품. 사진 루이비통

왼쪽 위로부터 시계방향으로 케네디 얀코, 피터 마리노, 아멜리 베르트랑, 우고 론디노네의 협업 작품. 사진 루이비통

다니엘 뷔랑이 만든 네 컬러의 아티카퓌신. 사진 루이비통

다니엘 뷔랑이 만든 네 컬러의 아티카퓌신. 사진 루이비통

루이비통의 아티카퓌신 프레젠테이션은 오는 11월 24일까지 별도 사전 예약 없이 현장 방문을 통해 무료로 관람할 수 있다. 장소는 서울 강남구 청담동의 루이비통 메종 서울 4층이다. 메종에선 박 화백의 묘법 원작 3점도 함께 만나볼 수 있으니 기회를 놓치지 마시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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