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야당 “총리·장관 책임지게 해야”…김대기 “사고 수습 먼저”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03면

김대기

김대기

여야가 이태원 참사의 원인과 정부 대처를 놓고 8일 국회 운영위원회 국정감사에서 격하게 부딪쳤다. 더불어민주당은 대통령실을 상대로 책임을 묻는 데 집중했고, 국민의힘은 이를 방어하면서 정쟁화 차단에 총력을 다했다. 김대기 대통령비서실장은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등 내각이나 대통령실 참모진의 경질론에 대해 “사고 원인 분석이 먼저”라며 선제적으로 차단했다.

천준호 민주당 의원은 이날 운영위에서 “이태원 참사는 윤석열 정권의 재난안전 대응체계가 완전히 붕괴해 발생한 인재다. 대통령실, 정부, 서울시, 용산구 등 누구도 이태원 안전관리에 관심을 기울이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이어 김 실장에게 “국무총리, 장관, 경찰청장 등 내각 구성원 중 사의를 표명한 사람이 있냐”고 물었고, 김 실장은 “아직은 없다”고 했다. “대통령실 참모진 중엔 없냐”는 물음에도 김 실장은 “없다”고 했다.

관련기사

최기상 민주당 의원은 “진정한 조사의 출발은 그 사람(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을 물러나게 하는 것”이라며 “윤희근 경찰청장, 김광호 서울경찰청장도 당연히 먼저 내보내고 진상조사를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김 실장은 “이 장관은 자리에 연연하는 분이 아니다. 지금은 조사, 원인 규명, 수습 대책을 마련할 때”라며 “무슨 사건이 났다고 장관, 총리를 다 날리면 새로 임명하는 데 두 달 넘게 걸린다. 그 공백을 어떻게 하겠나”라며 선을 그었다. 그러면서 “매번 사건이 터질 때마다 ‘장관 바꿔라’ ‘청장 바꿔라’ 이것도 후진적으로 본다”고 했다.

김 실장은 민주당의 파상공세를 비교적 차분한 어조로 막아섰지만, 야권의 일부 발언엔 강한 어조로 부인하며 적극 대응했다. 진성준 민주당 의원은 문재인 전 대통령의 ‘풍산개 파양’ 논란에 대해 언급하면서 “김 실장은 문 전 대통령이 사료값이 아까워 풍산개를 반환하겠다고 하지 않았느냐”고 주장했다. 이에 김 실장은 “그렇게 말하지 않았다. 제가 언제 그렇게 말했느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문 전 대통령이 2018년 9월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으로부터 선물받아 키우던 풍산개 ‘곰이’와 ‘송강’은 이날 행정안전부 대통령기록관 측에 인도됐다. 문 전 대통령 측과 대통령기록관 측은 이날 오후 대구 경북대병원 동물병원에서 만나 곰이와 송강을 인수인계했다.

국민의힘은 참사의 책임을 대통령실이 아닌 경찰로 돌리는 데 집중했다. 전봉민 국민의힘 의원은 “경찰의 112 신고센터가 제대로 작동했어도 이렇게 큰 사고는 일어나지 않았다”며 “용산경찰서장, 서울경찰청 상황관리관에게 정확한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같은 당 장동혁 의원은 “민주당은 사고가 난 그다음 날부터 이 모든 것을 정치적으로 이용하려 하느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이날 국회 예산결산특위 종합정책질의에 출석한 이상민 장관은 “행안부 장관은 경찰에 대한 지휘 권한 및 책임이 있느냐”는 강선우 민주당 의원의 질의에 “지휘 권한이 없다”며 “법적인 책임은 당연히 없고, 도의적이나 정치적 책임은 있을 수 있을 것 같다”고 답했다. 한동훈 법무부 장관은 “가짜뉴스를 퍼뜨린 사람에 대해 끝까지 책임을 묻는 풍토가 정착돼야 한다”고 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