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미국 사전투표 사상 최대 인원 참여…공화당, 접전지 우편투표 무효 소송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05면

미국 중간선거 사상 최대 인원이 우편투표를 포함한 사전투표에 참여한 가운데 공화당이 접전지마다 우편투표의 법적 유효성을 두고 줄소송을 제기하고 나섰다. 최대 수천 표가 무효 처리될 수 있어 박빙 승부처에서 결과를 좌우할 변수로 떠올랐다.

지난 7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과 워싱턴포스트(WP) 등에 따르면 공화당은 중간선거를 하루 앞둔 이날까지 최소 3곳 경합주(州)의 일부 우편투표를 무효로 만들기 위해 소송을 제기했다. 이 소송으로 인해 펜실베이니아주에서는 공화당전국위원회(RNC)와 주 대법원이 봉투에 투표 날짜를 기재하지 않은 우편투표는 개표하지 않기로 합의했다. 펜실베이니아는 이번 상원 선거의 최대 격전지 중 하나다. 선거 분석 매체 리얼클리어폴리틱스에 따르면 메메트 오즈 공화당 후보의 당선 확률은 47%로, 존 페터만 민주당 후보(46.9%)와 0.1%포인트 차이다.

위스콘신주에서도 공화당이 승소해 대리투표가 아니라는 것을 보증하는 증인의 주소가 제대로 적혀 있지 않은 우편투표 용지는 개표에서 제외하기로 했다. 쇠락한 공장 지대인 ‘러스트 벨트’에 속하는 미시간주에서 주 국무장관 선거에 나선 크리스티나 캐러모 공화당 후보는 미시간주 전체가 아닌 디트로이트에 한정해, 신분증을 제시하지 않은 부재자 투표를 무효로 하기 위한 소송을 제기했다가 기각됐다.

관련기사

민주당은 맞소송으로 대응하고 있다. 7일 펜실베이니아주 민주당 소속 상원의원 후보인 존 페터만은 당원들과 함께 연방법원에 ‘주 투표 집계에 날짜가 기재되지 않은 우편투표 용지를 포함해 달라’는 소송을 제기했다.

미국 선거 프로젝트에 따르면 7일까지 총 4203만 명이 사전투표를 마쳤다. 2018년 중간선거 사전투표자 3910만 명보다 293만 명 더 많다. 중간선거 기준 역대 최대 규모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