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국무조정실장, 국회서 ‘강남역 인파’ 언급했다 “적절한 비유 아냐” 뭇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방문규 국무조정실장이 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무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의원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연합뉴스

방문규 국무조정실장이 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무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의원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연합뉴스

방문규 국무조정실장이 8일 국회 정무위 전체회의에서 ‘이태원 참사’ 당일 현장에 혼잡 경비를 담당하는 경찰 배치가 부족했다는 지적이 나오자 서울 강남역 출퇴근 인파를 비교 언급해 뭇매를 맞았다.

이날 방 실장은 더불어민주당 황운하 의원이 “집회·시위 현장 등에는 경력이 과잉 배치돼 있으면서 정작 혼잡경비가 필요한 지역에는 경비 경찰이 하나도 배치되지 않았다”고 지적하자 “일상에서도, 강남역에 하루 통행하는 인원이 13만명이 넘는다”고 답했다.

이어 방 실장은 “이태원이 아니고 매일의 우리 일상이, 강남역에 하루 다니는 인파가 13만8000명이다. 우리가 그만큼 그거(인파)에 둔감하다”고 말했다.

이에 황 의원은 “출퇴근 러시아워 인파와 이것(이태원)을 어떻게 비교하느냐”고 지적했다.

정무위 위원장인 더불어민주당 백혜련 의원도 “제가 봐도 적절한 비유가 전혀 아니다”라며 “이태원은 핼러윈이라는 특정한 날에 더욱 많은 사람이 몰리는 특수성이 있는 것 아닌가. 국가와 경찰이 나서서 대비하고 안전조치를 취했어야 한다”고 비판했다.

그러자 방 실장은 “우리 일상의 위험이 너무 많이 있는데 거기에 무감각했다는 점을 지적하고 싶다”며 “일상의 위험에도 그런 관리인력이 추가로 필요하다고 생각한다”고 해명했다.

이에 황 의원은 “경찰관을 열 배 백 배 늘리자는 말인가”라고 꼬집었고, 같은 당 이용우 의원은 “어디 국민들을 탓하고 있나”라고 쏘아붙였다.

비판이 이어지자 방 실장은 “이번 사태를 반면교사 삼아서 일상 곳곳의 위험을 철저히 관리하겠다는 취지”라고 설명했다.

또한 방 실장은 ‘마약 단속 인력배치 때문에 이태원 동원인력이 부족한 게 아니냐’는 취지의 질문에는 “그 부분은 이태원 참사의 직접 원인은 아니라고 본다”고 말했다.

참사 당일인 지난달 29일 밤 국무조정실·국무총리비서실 내부 보고도 신속하게 이뤄지지 않았다는 비판이 나왔다.

백 의원은 방 실장이 당일 오후 11시 16분에 사고 보고를 받았는데 한덕수 국무총리는 26분 뒤인 11시 42분에 보고를 받았으며 박성근 국무총리비서실장에게는 11시 52분에 보고가 이뤄진 점을 지적했다.

이와 관련해 방 실장은 “총리 보고는 담당 실장이 하는 체계”라며 “사회조정실장이 소방 대응에 맞는 국무총리 지시사항을 작성해 같이 보고하다 보니 시간이 지체됐다”고 설명했다.

백 위원장은 “100명 넘는 시민이 죽는 참사에서 보고서 작성을 위해 26분이나 늦게 보고를 하는가. 당장 전화를 드려서 ‘이런 사고가 났다’, 이렇게 해야 하는 거 아닌가”라며 “경찰청과 행정안전부 보고 시스템만이 아니라 총리실도 굉장한 문제가 있다”고 꼬집었다.

방 실장은 “전면적으로 시스템도 문제가 있다고 본다”고 답했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