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與윤상현 "장관은 책임지는 자리, 이상민 자진사퇴가 맞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국민의힘 윤상현 의원. 김경록 기자

국민의힘 윤상현 의원. 김경록 기자

국민의힘 당권주자로 거론되는 윤상현 의원은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도 현명한 분이니까 진상규명 후 본인 거취에 대해 어떤 말을 할 것으로 보인다”며 자진사퇴 가능성이 높다고 내다봤다.

윤 의원은 8일 KBS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에서 이태원 참사에 따른 책임 범위에 대해 “어제 대통령께서 국가안전 시스템 점검 회의 때 경찰을 크게 질타했고 책임도 묻겠다고 했으니까 경찰 지휘부 경질은 불가피해 보인다”며 윤희근 경찰청장, 김광호 서울경찰청장 등의 경질조치가 있을 것이라고 판단했다.

야권에서 공격을 집중하고 있는 이상민 행안부 장관에 대해선 “막연한 책임이 아니고 구체적인 책임을 묻겠다라는 대통령의 발언을 보면 이 장관의 경우엔 확실한 뭔가가 나와야 책임을 묻겠다는 것으로 보인다”며 “이상민 장관의 경우 결국 한다면 경질이 아니라 자진 사퇴 쪽일 것”이라고 예측했다.

그러면서 “장관은 정책의 위험직이고 정치적으로, 결과적으로 책임지는 자리”라며 “저라면 자진 사퇴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윤 의원은 “이 장관이 ‘무한 책임을 지겠다’고 한 것은 결국 정치적인 책임을 지겠다는 것으로 들린다”며 “현명한 분이니까 사태 수습하고 진상규명 후에 거취에 대해 말하지 않겠냐”고 책임을 지고 장관직을 던질 것으로 전망했다.

그 시점에 대해선 “일단 사태 수습, 진상규명을 해야 되지 않겠는가”라며 어느 정도 수습이 된 뒤가 될 것이라고 점쳤다.

윤 의원은 국정조사나 특검을 통해 이태원 참사의 진실을 밝혀야 한다는 야당의 주장에 대해서는 “국회에 국정감사 및 조사에 관한 법률을 보면 재판이나 수사 중인 사건의 소추에 관여할 목적으로 행사가 되면 안된다는 규정이 있다”며 “국정조사 요구는 일종의 정치적 공방이나 정쟁으로 가자는 의도로 해석된다”고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한덕수 총리 선까지 책임을 물어야 한다는 지적에 대해선 “총리도 ‘책임질 게 있으면 책임을 지겠다’고 발언했지만 그분이 외신 기자회견에서의 농담 이런 것을 가지고 그 정도 선(사퇴)까지 가는 거는 좀 아니다”라며 선을 그었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