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한림대의대 우흥정 교수, '롱코비드' 연구자임상 신청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난 3일 오후 서울 송파구 코로나19 임시선별검사소에서 의료진이 검사자를 기다리고 있다. 연합뉴스

지난 3일 오후 서울 송파구 코로나19 임시선별검사소에서 의료진이 검사자를 기다리고 있다. 연합뉴스

한림대 의대 동탄성심병원 감염내과 우흥정 주임교수는 코로나19 장기후유증 `롱코비드(Long COVID)’ 치료제 연구를 위한 `롱코비드 환자 대상 연구자 임상시험‘을 지난 4일 식품의약품안전처에 신청했다고 7일 밝혔다. 연구자임상은 의사 등 연구자가 연구 목적으로 주도하는 임상을 말한다.

전체 코로나19 확진자의 10~30%가 롱코비드를 겪고 있는 것으로 추산되지만 아직 정확한 통계나 원인 분석은 물론 치료법도 없다. 우 교수는 연구자임상 시약으로 현대바이오가 범용(broad spectrum) 항바이러스제 후보물질로 개발한 CP-COV03를 채택했다. CP-COV03는 구충제인 니클로사마이드를 주성분으로 개발됐다. 우 교수는 이번 임상에서 롱코비드 환자 40명에게 시약을 투약, 약물의 안정성과 유효성을 확인하는 일정으로 진행된다. 현대바이오는 우 교수에게 임상시약 등을 무상으로 제공한다.

우 교수는 “오랜 세월 안전성이 검증된 니클로사마이드가 주성분인 CP-COV03는 바이러스의 변이를 가리지 않고 제거하는 오토파지(autophagyㆍ자가포식) 촉진 메커니즘을 지닌 범용약물”이라며 “코로나19 바이러스가  변이를  거듭함에  따라 롱코비드를 일으키는 바이러스 역시 다양해질 수밖에  없기에  변이에 무관하게 약효를 내는 CP-COV03 같은 약물로 롱코비드에 대응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우 교수는 “CP-COV03는 바이러스의 각종 변이에도 뛰어난 항바이러스 효능을 유지할 뿐만 아니라 주성분이 폐염증 등에  항염증 효과는 물론 자가면역성 질환에도 효능있는 물질로 알려져 있다”며 “롱코비드 발병 원인에 코로나19 잔존 바이러스와 더불어 몸 속의 염증, 자가면역체계의 이상작용 등도 유력하게 거론되고 있어 CP-COV03로 롱코비드 임상을 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