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이상민 장관 “사의표명 한 적 없다”…서울청장ㆍ용산서장ㆍ용산구청장 책임론 부각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이 7일 자신의 거취와 관련해 대통령실에 사의를 표명하지 않았고 의논한 적도 없다고 밝혔다.

이 장관은 이날 오후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천준호 더불어민주당 의원으로부터 ‘대통령에게 사의 표명한 적이 있느냐’는 질문을 받고 “사의를 표명한 적은 없다”고 밝혔다. 대통령실과 의논했는지에 대해서도 “의논하지 않았다”고 답했다. 이 장관은 ‘물러날 생각이 없느냐’는 같은 당 최기상 의원 질문을 다시 받고서는 “현재로썬 제가 할 수 있는 일을 최선을 다해 수행하겠다”며 사퇴설을 일축했다.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오른쪽)과 윤희근 경찰청장이 7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행정안전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해 있다. 뉴스1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오른쪽)과 윤희근 경찰청장이 7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행정안전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해 있다. 뉴스1

 ‘이태원 참사’ 현안질의를 위해 소집된 이 날 전체회의에 이 장관뿐만 아니라 윤희근 경찰청장과 김광호 서울경찰청장 오세훈 서울시장과 박희영 용산구청장 등이 참석했다. 이날 여야는 재난안전 주무부처 장관과 경찰, 지자체장을 상대로 이번 참사의 철저한 진상 규명과 책임자 문책을 촉구했다.

경찰청장 “무겁게 책임 느껴…경찰 보고 시스템 문제”

 이태원 참사 당시 자정을 넘겨(30일 0시 14분) 사건을 첫 보고 받은 윤희근 청장은 “무겁게 책임감 느끼고 있다”며 “일정 부분 우리 경찰 내의 보고 시스템에 커다란 문제점이 있다고 인식하고 있다”고 말했다. 윤 청장은 보고 지연과 업무 태만 등으로 이임재 용산경찰서장과 류미진 서울청 상황관리관이 입건된 것과 관련해 “사고 당일 어디까지 실시간으로 보고됐는지 확인 중”이라며 “용산서장한테까지도 실시간으로 보고가 됐는지, 안됐는지 확인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특히 당일 사고 현장 인근에 김광호 청장 지시로 마약사범 단속을 위한 형사 인력이 배치돼있던 사실이 확인되면서 김 청장에게 질의가 집중됐다. 김 청장은 “서울청에서 올해 7월부터 특별단속을 시작했고, 핼러윈 데이에서 마약이 다시 문제가 되면 안 된다고 깊게 인식한 건 사실”이라고 말했다. 김 청장은 용산 대통령실 경호·경비에 경력이 집중돼 이태원 참사 현장에 기동대 투입이 늦어졌다는 지적에 대해선 “대통령실 경호·경비 업무와는 상관이 없다”고 답했다. 다만 “(112) 상황실에서 빨리 인지했더라면 (투입이 빨라졌을 거라는) 진한 아쉬움이 있다”고 덧붙였다.

 여당인 국민의힘은 이임재 전 용산서장과 류미진 서울청 상황관리관 등의 대응을 문제 삼았다. 장제원 국민의힘 의원은 윤희근 청장을 상대로 “‘검수완박’ 때문에 경찰이 경찰을 수사하는 어처구니없는 상황이지만, 일차적으로 참사 현장의 관할 서장의 책임을 밝히는 게 첫 순서”라며 “용산서장 휴대전화를 압수수색했느냐”고 물었다. 윤 청장은 “그렇게 진행될 것으로 보고받았다”고 답했다. 다만 추가 압수수색 여부는 경찰청 특별수사본부만 알 수 있는 수사 사항이라서 수사의 독립성이 제대로 보장되겠느냐는 우려도 나왔다. 같은 당 정우택 의원은 “두 사람 모두 같은 지역 경찰대 출신으로 문재인 정부 퇴진 전 요직으로 영전된 인물들”이라는 점을 부각했다. 윤 청장은 이에 대해 “그 부분은 청장으로서 선뜻 동의한다고 말씀드리기 어렵다”고 말했다.

박희영 용산구청장이 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행정안전위원회 제8차 전체회의에 출석해 생각에 잠겨 있다. 뉴스1

박희영 용산구청장이 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행정안전위원회 제8차 전체회의에 출석해 생각에 잠겨 있다. 뉴스1

박희영 용산구청장 “큰 희생에 마음의 책임”

 더불어민주당은 지난달 30일 “경찰을 미리 배치함으로써 해결할 수 있는 문제는 아니었다”는 이 장관의 발언을 다시 한번 거론했다. 이 장관은 “당시 기자가 ‘경찰 병력을 더 많이 배치했으면 사고를 막을 수 있지 않았겠냐’는 취지의 질문을 했다”며 “성급한 추론을 하면 안 된다는 취지에서 답했는데, 이유여하를 불문하고 잘못된 발언이고, 그 점에 대해선 다시 한번 송구하단 말씀을 드리겠다”고 말했다.

기초자치단체장 출신인 민주당 의원들은 박희영 용산구청장과 오세훈 서울시장을 상대로도 책임소재를 따져 물었다. 김철민 민주당 의원은 “2014년도 4월 세월호 참사 때 저는 안산시장이었다”며 지난달 27일 구청장 대신 부구청장이 핼러윈 데이 전 대책회의를 주재한 이유를 박 구청장에게 물었다. 이에 대해 박 구청장은 “관례대로 부구청장이 주재하겠다고 해서 동의했다”고 했다. 서울 서초구청장 출신 조은희 국민의힘 의원이 ‘구체적으로 어떤 책임을 지겠냐’고 묻자 박 구청장은 “여러 가지 큰 희생이 난 것에 대한 제 마음의 책임”이라고 답했다.

서울 강동구청장 출신 이해식 민주당 의원은 “이태원이 관광특구로 지정됐는데 이것도 시장이 지정한다. 결국 서울시장의 책임”이라고 지적하자 오세훈 서울시장은 “서울시가 무한한 책임감을 느낀다”면서도 “이태원이 관광특구인 것만은 분명한 사실이지만 그렇다고 해서 질서유지나 안전관리 의무까지 생긴다고 보기는 힘들 것 같다”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