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속보] 이상민 "사의 표명한 적 없다, 대통령실 의논도 안 해"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이상민 행정안정부 장관은 7일 자신의 거취에 대해 "사의 표명한 적 없고 대통령실과 의논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이 장관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열린 행정안전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천준호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관련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이 7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행정안전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자리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이 7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행정안전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자리하고 있다. 연합뉴스

천 의원은 "이 장관은 이태원 참사를 예방하지 못한 것에 대해 책임감을 느끼기는커녕 사태를 축소하기 바쁘고 망언을 쏟아내 이것만으로도 파면감이라고 생각하는데, 혹시 대통령께 사의 표명한 바 있냐"고 물었다.

이에 이 장관은 "국민 안전은 정부 무한책임이라고 생각하고 대통령께서도 여러 번 말씀하셨다"며 "지금 단계에서 가장 중요한 건 희생자에 대한 위로"라고 말했다.

이어 천 의원이 "사태 수습해야 할 지금 장관직 연연할 게 아니라 빨리 사퇴하는 게 좋다"고 하자 이 장관은 "주어진 현재 위치에서 제가 할 수 있는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최기상 민주당 의원은 이 장관이 지난달 30일 오후 정부서울청사 브리핑에서 "경찰과 소방을 미리 배치함으로써 해결할 수 있는 문제는 아니었던 것으로 파악된다"고 말해 논란이 된 것을 언급했다.

이와 관련해 이 장관은 "당시 기자가 경찰 병력을 더 많이 배치했으면 사고를 막을 수 있지 않았겠느냐는 취지의 질문을 했다"면서 "그에 대해 이번 사건이 워낙 엄청난 사건이기 때문에 정확한 원인을 알아야지 대비하고 재발을 막을 수 있다, 그래서 성급한 추론을 하면 안 된다는 취지에서 대답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유여하 불문하고 잘못된 발언이고 그 점에 대해선 다시 한번 송구하단 말씀드리겠다"고 덧붙였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