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692조원 풀기도 안통했다…계속 떨어지는 日 기시다 지지율

중앙일보

입력

일본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정권 지지율이 또 최저치를 찍었다. 아베 신조(安倍晋三) 전 일본 총리 사망과 국장(國葬) 논란, 집권 여당인 자민당과 세계평화통일가정연합(통일교)과의 유착 의혹으로 시작한 지지율 내림세가 멈추지 않는 모양새다.

일본 요미우리 신문은 지난 4~6일 실시한 여론조사에서 기시다 총리가 이끄는 내각 지지율이 36%를 기록했다고 7일 보도했다. 지난 10월 대비 9%나 하락한 수치로, 지난해 10월 정부 출범 후 최저 수준이다. 특히 이번 조사에서 ‘지지하지 않는다’는 응답은 처음으로 50%를 기록했는데, 이유로 ‘정책을 기대할 수 없다’(33%)는 응답이 가장 많았다.

기시다 총리에 대해 ‘지도력이 없다’(24%)는 평가도 상당했다. 요미우리는 여성층과 젊은 층(18~39세) 사이에서의 지지율 하락이 눈에 띄었다고 분석했다. 여성층 지지율은 전월 대비 11%포인트 하락한 36%로 조사됐다.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6일 요코스카항을 모항으로 하는 미 항공모함 로널드 레이건호에 올라 시찰하고 있다. 연합뉴스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6일 요코스카항을 모항으로 하는 미 항공모함 로널드 레이건호에 올라 시찰하고 있다. 연합뉴스

경제대책 ‘평가’ 받았지만, 지지율 영향 없어

기시다 총리가 최근 발표한 71조6000억엔(약 692조원) 규모의 종합경제대책에 대해선 유일하게 긍정적인 평가(62%)가 절반을 넘었다.
일본은 고물가 대책 일환으로 전기요금 지원과 임신·출산 지원책을 내놨다. 반도체와 배터리, 로봇 등에 대한 대규모 투자 계획도 밝혔는데, 기시다 총리는 이 대책이 성공할 경우 일본의 국내총생산(GDP)이 4.6% 오를 것이라고 자신하기도 했다. 하지만 요미우리는 기시다 정부의 이런 경제대책이 지지율을 끌어올리는 데까지는 영향을 미치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관련기사

통일교와의 유착 의혹에 지지율 발목

집권 여당인 자민당 지지율(33%)도 지난달보다 7% 포인트 하락하면서 정부 출범 이후 최저를 기록했다. 기시다 총리는 아베 전 총리 피습을 계기로 불거진 통일교와의 유착 의혹에서 벗어나기 위해 지난달 17일 종교법인법에 따른 ‘질문권’ 행사와 조사를 지시했다. 이어 경제재생담당 장관인 야마기와 다이시로(山際大志郞)의 해당 종교와의 접점이 드러나자 같은 달 24일 사실상 경질했다. 하지만 자민당 내부에서조차 “조금 더 빨리 사퇴하도록 해야 했다”는 지적이 나왔다. 야마기와 전 장관이 통일교 유착 의혹에 대해 “기억나지 않는다”며 발뺌한 이후라 여론의 긍정적인 평가에 영향을 못 미쳤다는 것이다.

한편 북핵과 미사일에 대한 대처 부분과 관련해선 응답자의 68%가 ‘적절히 대응하지 않고 있다’고 답했다. 이웃 나라 중국에서 시진핑 3기 정권이 들어서는 가운데 ‘중국의 위협이 높아질 것으로 보는가’에 대한 질문에 대해 ‘그렇게 생각한다’(80%)는 응답이 압도적으로 많았다. 기시다 정부가 최근 의욕을 갖고 추진 중인 디지털 정책에 대한 지지도도 낮았다. 일본은 한국의 주민등록증과 같은 ‘마이넘버 카드’를 통해 건강보험증과의 연동을 추진 중인데, 이에 대한 반대 의견이 49%에 달한 것으로 조사됐다. 찬성은 44%에 그쳤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