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속보] 尹대통령 “이태원 참사 되풀이되지 않도록 할 책임 제게 있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가 6일 서울 중구 명동성당에서 열린 이태원 참사 희생자 추모 미사에 참석해 기도하고 있다. 사진 대통령실

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가 6일 서울 중구 명동성당에서 열린 이태원 참사 희생자 추모 미사에 참석해 기도하고 있다. 사진 대통령실

윤석열 대통령은 6일 이태원 참사와 관련해 “다시는 이 같은 참사가 되풀이되지 않도록 할 책임이 대통령인 제게 있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날 명동대성당에서 정순택 대주교 주례로 봉헌된 이태원 참사 희생자 추모 미사에 참석한 뒤 진행된 대통령실 참모회의에서 “우리의 미래인 청년들을 지켜주지 못해 대통령으로서 아프고 무거운 마음을 가눌 길이 없다”며 이같이 밝혔다고 김은혜 대통령실 홍보수석이 서면브리핑을 통해 밝혔다.

윤 대통령은 “국가애도기간은 끝났지만 이 위로와 추모의 마음을 새겨 무고한 희생이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안전한 대한민국으로 나라를 변화시키는 데에 각고의 노력을 기울여 달라”고 당부했다.

김 수석은 “이 같은 취지로 윤 대통령은 내일(7일) 오전 7시 30분 용산 대통령실에서 민관이 함께 하는 국가안전시스템 점검회의를 갖는다”고 했다. 이어 “정부와 지자체, 민간 전문가 그리고 일선 공무원이 함께 참여해 현 재난안전관리체계에 대한 철저한 진단과 평가에 이어 대한민국에 안전한 시스템을 바로 세우기 위한 방안을 숙의하고 토론한다”고 설명했다.

앞서 윤 대통령은 이날 부인 김건희 여사와 함께 정순택 대주교가 주례한 이태원 참사 희생자 추모 미사에 참석했다. 정순택 대주교는 강론을 통해 “이번 참사를 통해 국론이 분열되거나 사회적 갈등이 커지는 것은 우리가 이 아픔을 통해 더 성숙한 나라를 만드는 데에 도움이 되지 않으며 희생자분들의 유가족들도 그렇게 바라지 않을 것”이라며 “우리 사회가 더 하나되고 서로 위로하며 더 안전한 나라를 만드는 것이 희생자들의 마음, 가족의 아픔을 보듬는 길”이라고 당부했다. 윤 대통령은 이를 경청하며 공감했다고 김 수석이 전했다.

윤 대통령은 지난 4일 불교 법회와 5일 교회 예배에 이어 사흘 연속으로 종교계 추모 행사에 참석해 희생자를 애도했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