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푸틴, 중범죄 전과자 軍동원법에 서명..."수십만명 징집 가능"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중범죄 전과자들을 군에 동원하는 법령에 서명했다고 CNN이 5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이런 가운데 러시아군이 헤르손 탈환을 예고한 우크라이나군에 맞서 치열한 시가전을 준비하고 있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러군, 헤르손 시가전 준비 정황 #일각 철수 관측에 우크라 "함정"

보도에 따르면 푸틴 대통령은  지난 4일 살인·강도·절도, 마약 밀매 등의 중범죄로 복역하고 출소한 전과자들도 군 동원을 허용하는 법령에 서명했다. 이에 따라 이전까지 군 복무가 금지됐던 전과자 수십만 명에 대한 징집이 가능하게 됐다고 매체는 전했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AP=연합뉴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AP=연합뉴스

앞서 러시아 당국은 지난 9월 내린 예비군 30만 명 우크라이나 전쟁 동원령 이후엔 더 이상 추가 동원령은 없을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그러나 중범죄 전과자들까지 징집하는 것은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전쟁에서 고전하고 있다는 방증이란 해석이다.

다만 징집 허용 대상에서 아동 대상 성범죄, 반역죄·간첩죄·테러 혐의자와 공무원 암살 시도와 항공기 납치 등의 혐의로 유죄 판결을 받은 범죄자들은 제외된다.

외신은 그간 러시아의 민간 용병기업 바그너 그룹의 수장 예브게니 프리고진이 우크라이나 전쟁 투입을 목적으로 러시아 교도소에서 수감자 수천 명을 모집했다고 전했다. 그러나 푸틴 대통령이 이번에 서명한 법령에 따른 징집 대상은 교도소에서 출소한 이들이다.

푸틴 대통령은 이날 예비군 30만 명 동원령을 내린 후 자원자 1만8000명을 포함해 목표보다 많은 31만8000명이 징집됐다고 밝혔다.
또 그는 "동원된 이들 중 4만9000명은 이미 전투 임무를 수행하고 있고, 나머지는 훈련을 받고 있다"고 설명했다.

지난 5일 헤르손 주민들이 당국의 명령에 따라 대피하고 있다. EPA=연합뉴스

지난 5일 헤르손 주민들이 당국의 명령에 따라 대피하고 있다. EPA=연합뉴스

한편, 러시아군이 러시아가 병합한 남부의 전략적 요충지 헤르손에서 대대적인 시가전을 준비하는 정황이 포착됐다고 AP통신 등이 4일 전했다. 우크라이나군은 헤르손 탈환을 위한 대대적인 공습을 예고한 상태다.

한 헤르손 주민은 AP통신에 "그들(러시아군)은 도시 주민들을 강제로 대피시킨 뒤 러시아군을 헤르손 전역의 빈 아파트에 채워 넣고 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우크라이나군과의 시가전을 준비하고 있는 것이 명백하다"고 말했다.

친러 헤르손 행정 당국은 지난달 19일 헤르손 시민들에게 대피를 명령했고, 같은 달 31일 대피령 적용 범위를 드니프로강에서 약 15㎞ 이내에 해당하는 지역으로까지 확대했다. 지난 2일엔 이 지역 주민 최대 7만 명이 오는 6일부터 러시아 본토나 헤르손 남부 지역으로 이동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4일 헤르손엔 24시간 통행금지령도 내렸다.

일각에선 러시아군이 헤르손에서 철수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오지만, 우크라이나 측은 러시아군의 함정일 수 있다며 경계하고 있다. 우크라이나 군사 분석가 올레흐 즈다노우는 "러사이군은 헤르손에서 평화적으로 철수할 준비가 돼 있지 않고, 시가전을 준비하고 있다"며 "동원된 예비군들과 새로운 전술 부대를 배치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