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수만 없는 SM 미래 묻자…모두 “익명인가요?”부터 물었다

  • 카드 발행 일시2022.11.07

📌티저

이수만 없는 SM.
SM 관계자들에게 그동안 이 질문을 던지면 입을 맞춘 듯 똑같이 답했다. “아직 매우 건강하시다.” 이수만 없는 SM은 금기어였다. 붕어빵엔 붕어가 없지만, SM에서 이수만은 디폴트 값이었다. 그런데 이젠 외면할 수 없는 현실이 됐다. 생각보다 빨리 이수만이 없을 수도 있게 됐다. SM은 이수만 없는 미래를 맞을 준비가 돼 있을까. 그리고 이수만은 정말 떠날까.

오디오 플레이어 이미지
중앙 플러스

전용 콘텐트입니다.
이용권 구매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이수만 없는 SM은 어떻게 될까요?

SM에선 어차피 답할 사람이 없다. 의견이 있어도 말을 참고, 진짜 모를 수도 있다. 그래서 K팝 업계 종사자(타 기획사 대표 및 임원) 10인을 골라 이 질문을 던졌다. 첫 반응은 모두 같았다. “익명인가요?” 익명 보장을 두 번, 세 번 약속하고 나서야 대답을 들을 수 있었다.

낙관론과 비관론이 극명하게 갈렸다. 콘텐트를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창작자 출신은 대체로 긍정적으로, 당장의 실적이 중요한 경영직군 출신은 당장은 어둡다고 봤다. 이들의 답변을 바탕으로 이수만 없는 SM의 미래를 점쳐보았다. 결론부터 말하면, 애당초 즉각적인 단절은 사실상 불가능하다. 그만큼 이수만이 SM에 미치는 영향은 아직도 지대하다. 또 하나. 이수만과 SM의 계약 종료 결심을 알린 이후 뛴 주가가 반드시 SM의 밝은 미래를 의미하진 않는다.

SM 시스템에 대한 믿음과 우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