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김성회 "'자식 이태원 가는것 못 막아놓고' 발언이 왜 문제냐"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김성회 전 대통령실 종교다문화비서관. 뉴스1

김성회 전 대통령실 종교다문화비서관. 뉴스1

김성회 전 대통령실 종교다문화비서관이 이태원 참사와 관련, 희생자에게 책임이 있다는 취지의 발언으로 논란이 일고 있는 가운데 "아무리 생각해도 이 말을 문제 삼는 이유를 모르겠다"며 재차 입장을 밝혔다.

김 전 비서관은 4일 오전 페이스북에서 "근대 자유주의 국가라면 당연한 말 아닌가. 그런데 언론은 문제 삼는다. 그만큼 언론의 시각이 유교 공산주의로 편향되어 있다"며 이처럼 주장했다.

앞서 김 전 비서관은 지난 3일 이태원 참사 희생자 유족을 겨냥해 "국가도 무한책임이지만, 개인도 무한책임"이라며 "부모도 자기 자식이 이태원 가는 것을 막지 못해 놓고 '골목길에 토끼몰이하듯이 몰아넣었다'는 표현이 나오는 것인지"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매번 무책임한 개인의 모습, 그것을 당연한 생각인 양 부추기는 언론의 논조. 이런 남 탓과 무책임한 모습이 반복되는 한 참사는 반복될 수밖에 없다고 생각한다"며 "경찰의 직무유기 문제를 떠나 국가가 무한 책임을 지겠다는 자세도 중요하지만, 개인이 선택한 자유의지에 대해 개인도 무한책임을 져야 한다는 것을 잊어버려선 안 된다"고 주장했다.

이어 "국가의 무한 책임, 자유 의지에 대한 개인의 무한 책임. 두 가지 모두가 강조되지 않고 한쪽에만 책임을 떠넘기는 절름발이 의식과 언론의 논조가 대형 참사를 반복시키고 있는 것"이라며 "그러니 투자해놓고 손해 보면 국가에 빚 탕감해달라는 소리가 나오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한편 김 전 비서관은 지난 5월 대통령실 종교다문화비서관에 발탁됐다가 과거 페이스북에 동성애와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에 대한 혐오 표현을 적어 논란이 일자 자리에서 물러났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