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이태원 사고 사망자→참사 희생자...명칭 바꾸는 野단체장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2일 오전 광주시청과 광주시의회 사이 1층 외부에 설치한 합동분향소에 걸린 현수막이 '이태원 사고 사망자 합동분향소'에서 '이태원 참사 희생자 합동분향소'로 갈아 설치되고 있다. 연합뉴스

2일 오전 광주시청과 광주시의회 사이 1층 외부에 설치한 합동분향소에 걸린 현수막이 '이태원 사고 사망자 합동분향소'에서 '이태원 참사 희생자 합동분향소'로 갈아 설치되고 있다. 연합뉴스

이태원 사고 사망자냐, 이태원 참사 희생자냐를 놓고 의견이 분분한 가운데 더불어민주당 소속 단체장들은 ‘이태원 참사 희생자’ 명칭 쓰기에 나섰다.

3일 전남ㆍ전북ㆍ제주 등 민주당 소속 단체장인 지역들은 합동분향소 현수막 문구를 ‘이태원 사고 사망자 합동분향소’에서 ‘이태원 참사 희생자 합동분향소’로 교체했다.

전남도 관계자는 “안타까운 사고를 당한 분들에 대한 애도와 추모의 의미를 담아 ‘사망자’를 ‘희생자’로, ‘사고’를 ‘참사’ 변경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앞서 지난 2일 경기도와 광주광역시가 선제적으로 합동분향소 명칭을 ‘참사 희생자’로 바꿨다. 김동연 경기지사, 강기정 광주시장, 김영록 전남지사, 김관영 전북지사, 오영훈 제주지사는 모두 민주당 소속이다.

이와 관련, 행정안전부는 이태원 참사 하루 뒤인 지난달 30일 전국 17개 시ㆍ도에 ▶참사→사고 ▶희생자→사망자 ▶피해자→부상자라고 표기하라는 내용의 공문을 보냈다. 합동분향소 설치 협조‘ 공문에서도 제단 중앙에 ’이태원 사고 사망자‘라 쓰고 주변을 국화꽃 등으로 장식하도록 안내했다. 설치 지역은 시ㆍ도별로 1곳, 장소는 시ㆍ도 청사를 원칙으로 삼았다.

하지만 정치권과 시민사회에서는 ‘사고 사망자’라는 표현에 축소나 책임 회피 의도가 있다는 의혹 제기가 나왔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지난 2일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정부가 검은 리본을 달되 근조 등의 문구를 쓰지 못하게 한 점, 참사나 희생자라는 표현 대신 사고와 사망자라고 명명한 점 등을 거론하며 “그게 뭐가 중요하다고 이런 지시를 하나. 어떻게든지 국민들의 분노를 줄이고 자신들의 책임을 경감하기 위한 꼼수”라고 질타했다.

박홍근 원내대표도 지난 1일 당 원내대책회의에서 “명백한 참사를 사고로 표현해 사건을 축소하거나 희생자를 사망자로 표현해 책임을 회피하려는 불필요한 논란을 일으키지 말아야 한다”고 했다.

이와 관련해 정부는 지난 2일 ‘사고’ ‘사망자’ 표현은 권고 사항으로 ‘참사’ ‘희생자’ ‘피해자’를 사용해도 된다는 입장을 밝혔다.

박종현 행정안전부 사회재난대응정책관(안전소통담당관)은 이날 중앙재난대책본부 브리핑에서 “재난 관련 용어는 정부 부처나 지자체 등 매우 많은 기관이 협업하기 때문에 통일해야 한다. 하지만 정부가 책임을 회피하려고 용어를 통일한 것은 아니다”라며 “희생자 표현을 써도 된다. ‘사고’, ‘사망자’는 권고사항이며 (다른 표현을) 얼마든지 쓸 수 있다”고 말했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