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북한, 중동·아프리카 가는 것처럼 속여 러에 무기 수출”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18면

북한이 중동이나 북아프리카 국가에 선적한 것처럼 위장해 실제로는 러시아에 우크라이나 전쟁에 쓸 포탄의 상당량을 비밀리에 공급해왔다고 CNN이 2일 최근 기밀해제된 문서를 인용해 보도했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왼쪽)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2019년 러시아에서 만나 악수하고 있는 모습이다. AP=연합뉴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왼쪽)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2019년 러시아에서 만나 악수하고 있는 모습이다. AP=연합뉴스

존 커비 미국 백악관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전략소통조정관은 CNN에 “북한은 지난 9월 러시아에 로켓과 포탄을 공급했다는 의혹이 제기됐을 때 러시아에 탄약을 제공할 의사가 없다고 부인했지만, 우리가 확보한 정보에 따르면 상당 분량을 공급한 것을 보여준다”며 말했다. 커비 조정관은 이날 “(북한이 선적한) 물량이 실제로 러시아에 전달되는지를 계속 모니터링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백악관은 “북한이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러시아에 무기를 제공한 책임을 유엔에서 물을 것”이라고 밝혔다.

CNN은 미 당국자들이 “북한의 은밀한 (포탄) 선적은 러시아의 포탄 재고가 지난 8개월 간의 전투로 점차 줄었다는 것을 보여주는 또 다른 증거”라고 평가했다고 전했다. 그간 미 행정부는 러시아가 이란은 물론 북한에 탄약 등 제공을 요청했다고 말을 해왔지만, 요청한 수준을 넘어 북한에서 러시아로 포탄이 수송됐음을 보여주는 정보가 이번에 공개된 셈이다. 이는 개전 직후 시작된 서방의 경제제재가 러시아의 군수물자 조달 능력을 방해하고 있다는 사실도 보여준다. 러시아는 최근 이란산으로 추정되는 군사용 드론으로 우크라이나의 민간 지역을 공격해왔다.

다만 CNN에 따르면 미 당국자들은 이번 정황을 뒷받침할 증거는 제시하지 않았다. 기밀 해제된 정보에 얼마나 많은 양의 무기가 선적됐는지, 제공 대가는 어떻게 지불되는지 등도 담기지 않았다. 그럼에도 미 당국자들은 러시아가 전투 지속을 위해 필요한 무기 재고량을 유지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는 점을 보여주기 위해 관련 내용을 계속 거론해 왔다고 CNN은 전했다.

앞서 지난 9월 5일 뉴욕타임스(NYT)는 기밀해제된 미국 정보당국 문서를 인용해 “러시아가 최근 수백만 발의 북한산 단거리 로켓과 포탄을 사들였다”고 보도했다. NYT는 북한에서 무기 등 군수물자를 구매하는 모든 거래는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 위반이라고 지적했다. 다만 해당 문서엔 러시아가 구매한 군수물자의 목록·규모·선적시기 등 세부 사항은 없었다. NYT는 이번 문서가 러시아가 이란산 드론을 선적했다는 미 국방부 발표가 나온 지 며칠 만에 공개됐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서방 제재로 공급망이 심각하게 손상된 러시아가 군수물자 확보를 위해 ‘파리아(왕따)’ 국가로 눈을 돌렸다는 징후”라고 지적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