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오피니언 e글중심

경찰, 112 신고 무시 “막을 수 있었는데” “지자체 책임도 커”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27면

e글중심

e글중심

지난달 29일 이태원 참사가 발생하기 3시간여 전부터 ‘압사당할 것 같다’는 등 위험 징후를 알리는 시민들의 신고가 112 신고센터에 11건 접수됐습니다. 압사 사고 직전까지 경찰이 시민들의 다급한 구조 요청에도 사실상 손을 놓고 있었던 정황이 드러난 셈입니다.

경찰청이 지난 1일 공개한 112 신고 녹취록에는 현장의 급박한 상황이 그대로 담겼습니다. 첫 신고는 오후 6시 34분, 사고가 일어난 해밀톤호텔 골목길 쪽에서 신고자는 “아무도 통제 안 한다”며 경찰의 신속한 조치를 호소했습니다. 10시 11분, 11차 신고에서는 비명도 들려왔습니다.

그런데도 경찰의 대응은 소극적이었습니다. 11건 가운데 경찰이 출동한 것은 4건에 불과합니다. 사건 발생 1시간여 전인 9시 2분 신고 이후로는 추가 출동하지 않아 사고 직전까지 미리 대응하지 못했습니다. 경찰청에 상황이 정식 보고된 것도 사고 발생 후 1시간 47분이나 지나서였습니다. 경찰청 국가수사본부는 관련 의혹을 규명하기 위해 특별수사본부를 설치하고 2일 오후 서울경찰청과 용산경찰서 등에 대한 압수수색에 나섰습니다.

경찰청은 용산경찰서장을 대기발령했습니다. 하지만 경찰 내 수사로 제대로 규명이 될 수 있겠느냐는 반론도 나옵니다.

# “제때 지원요청만 했어도…”

“경찰의 주관적 판단으로 통제할 기회를 날려 버렸네”

“국민이 살려달라고 신고해도 안 올 거면 경찰은 왜 있고, 국가에 세금은 왜 내나?”

# “서울시·용산구 대응도 봐야”

“서울시장이나 용산구청장은 사고 날 때 뭐했나?”

“지자체에서 전체적으로 배치, 지휘해줬어야”

# “공무원 기강 해이한 듯”

“경찰이나 지자체나 관련 업무 해본 이들 많을 텐데, 엉망인 듯”

“신고받고 대처를 하나도 안 한 경찰에 수사권·종결권 몰아줘도 되나”

e글중심(衆心)은 ‘인터넷 대중의 마음을 읽는다’는 뜻을 담아 온라인 여론의 흐름을 정리하는 코너입니다. 인터넷(https://www.joongang.co.kr)에서 만나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