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서울경찰청ㆍ용산구청ㆍ용산경찰서 압수수색…경찰 특수본 ‘전방위 강제수사’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이태원 참사 당시 부실 대응을 수사하는 경찰청 특별수사본부(특수본)가 2일 서울경찰청과 용산경찰서, 용산구청 등을 압수수색했다. 경찰이 이태원 참사와 관련해 강제 수사에 나선 건 처음이다. 경찰청은 이날 이태원을 관할하는 용산서장도 대기발령했다.

8곳에 대해 업무상 과실치사 혐의 압수수색

 특수본은 이날 “‘이태원 사고’ 원인 규명을 위해 오후 2시부터 서울경찰청 등 8개 장소에 대해 압수수색을 실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경찰이 압수수색에 나선 8곳은 서울청, 용산서, 용산구청, 서울소방재난본부 방재센터, 용산소방서, 서울교통공사 안전관리본부, 이태원역, 다산콜센터다. 압수수색 영장에 적힌 혐의는 업무상 과실치사다. 특수본은 압수한 자료를 바탕으로 참사 경위를 파악하고 담당자들의 대응이 적절했는지 여부를 따져볼 계획이다.

 이날 압수수색 대상엔 서울경찰청 112치안종합상황실과 용산경찰서 112치안상황실이 포함됐다. 경찰청에 따르면 지난달 29일 참사 발생 직전(오후 10시 15분)까지 사고의 위험성을 알리는 112 신고가 11건 접수됐지만 4건에 대해서만 현장 출동조치가 이뤄졌다. 또한 11건 중 코드 0(최단시간 내 출동)으로 분류된 1건에만 출동했을 뿐 7건의 코드 1(우선 출동)에는 출동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나머지 출동 사건은 3건의 코드2(가급적 신속 출동)였다.

2일 서울 용산경찰서로 경찰청 특별수사본부 관계자가 압수수색을 위해 들어가고 있다.   '이태원 참사' 부실 대응을 수사하는 경찰 특별수사본부(특수본)는 이날 오후 2시부터 서울경찰청과 용산경찰서, 용산구청, 서울시소방재난본부 서울종합방재센터, 용산소방서, 서울교통공사, 다산콜센터, 이태원역 등에 수사 인력을 보내 참사 당일 112 신고 관련 자료와 핼러윈 경비 계획 문건 등을 압수수색하고 있다. 연합뉴스

2일 서울 용산경찰서로 경찰청 특별수사본부 관계자가 압수수색을 위해 들어가고 있다. '이태원 참사' 부실 대응을 수사하는 경찰 특별수사본부(특수본)는 이날 오후 2시부터 서울경찰청과 용산경찰서, 용산구청, 서울시소방재난본부 서울종합방재센터, 용산소방서, 서울교통공사, 다산콜센터, 이태원역 등에 수사 인력을 보내 참사 당일 112 신고 관련 자료와 핼러윈 경비 계획 문건 등을 압수수색하고 있다. 연합뉴스

“서울청이 기동대 경력지원 요청 거부” 주장도

서울청에 대해서는 용산서가 핼러윈을 앞두고 기동대 경력지원을 요청했지만, 서울청이 이를 거부했다는 의혹도 제기된 상황이다. 이태원파출소 직원 A씨는 1일 오후 8시 51분쯤 경찰 내부망에 글을 올려 “핼러윈 대비 당시 안전 우려로 인해 용산서가 서울청에 기동대 경력 지원 요청을 했으나 지원을 하지 않은 것으로 알고 있다”고 주장했다.

용산구청은 구청장실과 안전재난과 등 관련 부서가 대상이다. 용산구청은 지난달 26일 용산경찰서, 이태원역과 ‘핼러윈 안전대책 간담회’를 주최하고도 적절한 안전 대책을 세우지 않았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올해 핼러윈 행사는 ‘노 마스크’ 등 방역완화로 예년보다 많은 인파가 몰릴 것으로 예상됐는데도 지자체의 안전관리가 미흡했다는 지적이다.

 특수본은 용산소방서와 서울종합방재센터 서울소방재난본부도 압수수색해 참사 당일 119 신고 내역 등을 확보하고 있다. 다산콜센터에선 120 민원 접수 현황을 살펴보고 있다. 또다른 압수수색 대상인 서울교통공사는 용산서와 사고 당일 무정차 요구 공방을 벌이는 중이다. 용산서는 29일 오후 9시 38분쯤 전화상으로 무정차 통과를 요구했고 서울교통공사는 사고가 발생 이후인 오후 11시 11분에 무정차 통과 요청 전화를 받았다는 입장이다.

2일 오후 서울 용산구청 안전재난과에서 경찰청 특수수사본부 수사관들이 압수수색을 하고 있다.  경찰청 특별수사본부는 '이태원 사고' 원인 규명을 위해 금일 14시부터 서울경찰청과 용산경찰서, 용산구청 등 8개 장소에 대해 압수수색을 실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뉴스1

2일 오후 서울 용산구청 안전재난과에서 경찰청 특수수사본부 수사관들이 압수수색을 하고 있다. 경찰청 특별수사본부는 '이태원 사고' 원인 규명을 위해 금일 14시부터 서울경찰청과 용산경찰서, 용산구청 등 8개 장소에 대해 압수수색을 실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뉴스1

후임 용산서장에 경찰청 재정담당관 

 경찰청은 특별기구를 만들어 진상규명을 하겠다는 윤희근 경찰청장 의지에 따라 전날 경찰청에 특별감찰팀을 꾸려 감찰에 착수하는 한편, 서울경찰청이 지휘해오던 수사본부를 경찰청 특수본으로 전환했다.특수본의 책임소재 규명 수위에 따라 경찰 지휘라인에 대한 인사 조치가 불가피할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경찰청은 이날 이임재 현 용산서장을 대기발령하고 후임에 임현규 경찰청 재정담당관을 발령했다. 특별감찰팀은 특수본과 별도로 용산경찰서에 대해 감찰에 착수한 상태다. 감찰 결과 관련자에 대한 범죄 혐의점이 드러나면 특수본에 수사 의뢰할 방침이다.

 이날 서울청장 집무실은 압수수색 대상에서 빠졌다. 김광호 서울청장은 29일 오후 11시 34분 용산서장에게서 걸려온 전화를 받고서 최초 상황을 보고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사고 발생 1시간 21분이 지난 뒤다. 이날 광화문 집회 상황을 모니터링하고 퇴근한 뒤였다. 김 청장이 사고 현장에 도착한 것은 자정을 넘은 30일 오전 12시 25분쯤이었다. 특수본 관계자는 “감찰과 수사활동이 투트랙으로 간다”며 “현재는 수사 초기 단계로 당시 상황들을 살피고 신고 이후 조치가 적절했는지 관련된 자료를 확보하는 것이 우선”이라고 설명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