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단독]"술판 전략연 前부원장, 갑질도 고발당했다…툭하면 고함"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연구원 건물 일부를 개인적으로 쓰며 여성과 술자리까지 벌인 의혹끝에 10억원 이상 횡령 혐의로 경찰 수사를 받는 국가안보전략연구원(전략연) A 전 부원장이 부하 직원들에 대한 '갑질' 혐의(강요)로 경찰에 고발됐다고 소식통이 2일 전했다.
 소식통은 "전략원의 고참 직원이 A 부원장에게 갑질을 당한 여러 명의 직원을 대표해 지난달 중순 서울경찰청에 A 부원장을 강요 혐의로 고발했다"고 중앙일보 유튜브 '강찬호의 투머치토커'에 전했다.

사무실 사적사용, 여성 술판 벌인 의혹 #수사받는 전 부원장, '강요죄' 고발당해 #서명 빠뜨린 직원, 휴가중 복귀 명령 등 #갑질 수십건, 피해 직원들 경찰에 고발 #가짜 기안으로 회식비 횡령 정황도 포착 #용역 수익 적립금도 실종돼 의혹 증폭 #"그가 나타나면 전원 기립, 고성도 예사" #오후5시 '강찬호의 투머치토커' 상세보도

 소식통은 "A 부원장은 장모가 응급실에 실려 가 긴급히 휴가를 내고 지방에 간 직원에게 '담당 서류에 서명하지 않았으니 돌아와서 서명 하고 가라. 안 돌아오면 인사 조처 하겠다'고 압박해 직원이 울며 겨자 먹기로 돌아와 서명만 하고 다시 지방에 가는 일이 있었다"고 전했다. 그는 "A씨는 휴가를 간 다른 직원에게도 서명 수준의 간단한 업무를 빼먹었다는 이유로 복귀를 명령해 그 직원이 휴가지에 가족을 두고 돌아오는가 하면 퇴근시각에 돌연 직원들에게 회식하자고 요구하고, 불응하면 불이익을 준다고 압박하는 등 갑질이 수십건에 달한다고 한다. 이런 갑질을 당한 직원 여러 명을 대표해 고참 직원이 서울경찰청에 A씨를 강요 혐의로 고발한 것"이라고 했다.
 소식통은 "A가 전략원 행정실에 들어가면 근무하던 직원들이 전원 일어나 서 있었고 나이가 많든 적든 직원들에게 툭하면 큰 소리로 고함을 지를 만큼 위세와 갑질이 많았으나 원장을 비롯한 그 누구도 제지하지 못했다"며 "A씨를 감찰한 국가정보원도 이런 갑질 의혹을 포착했다"고 전했다.

 소식통은 "문재인 캠프 출신 친문인사인 A씨는 외교나 정보에 문외한인데도 문재인 정권 출범 직후 국정원 국장 출신이 맡던 요직인 전략연 행정실장에 낙하산 기용됐다"고 했다. 이어" 게다가 문재인 정부는 한명이던 전략연 부원장 자리를 2개로 늘려 A에게 행정부원장 자리를 주면서 전략원 직원들의 근태와 예산, 대외 활동 등 핵심 권한을 안겨줬다. 반면 기존에 부원장을 맡아왔던 이기동 박사는 연구원들의 보고서 검토와 연구 주제 발굴 권한밖에 없는 '연구부원장'에 앉혀 모든 힘을 뺐다"고 전했다.

 소식통에 따르면 이기동 박사는 연구부원장에 임명되자 '나보고 나가라는 소리'라고 평가했고, 서너 달 뒤인 연말에 부원장직에서 물러났다고 한다. . 소식통은 "주변에서 말렸지만, 이 박사는 '물러날 수 밖에 없는 분위기'라 말해 사퇴를 압박하는 정황을 암시했다"고 한다. 소식통은 "전략원 원장이 간부회의에서 A씨를 잘 챙기라고 지시해 간부들이 놀란 적이 있을 만큼 A씨는 전략연의 황태자였다"고 덧붙였다.
 소식통은 또 "A씨가 전략연 원장이 외부 인사와 회식할 때 배석하지 않고도 배석한 양 기안을 올려 예산을 타내는 방식으로 '횡령'했을 가능성을 국정원이 포착했다고 한다"고 전했다. 소식통에 따르면 전략연 원장은 교수 등 외부 전문가와 회식하면 대개 실장 등 간부를 배석시키고, 이 간부가 회식 비용을 기안해 예산을 타게끔 돼 있다.그런데  A씨는 회식에 배석하지 않고도 배석한 양 기안을 올려 상당한 액수의 예산을 타낸 정황을 국정원이 감사 결과 발견했다는 것이다. 소식통은 "전략연 원장이 사적인 술자리를 가진 것을 A씨가 '회식'인양 기안해 비용을 타낸 게 감사에서 걸렸을 것"이라고 했다.

 소식통은 또 "A씨 재직기간에 전략연의 연구 용역 수익 적립금이 '실종'된 의혹도  포착됐다"고 전했다. 전략연은 국정원이나 외부 기관으로부터 연구용역을 수주하고 받은 수익에서  30~40%를 조직 발전 목적으로 적립해왔는데, A씨 재직 기간중 전략연 재정내역에서는 적립금이 들어온 기록을 찾아볼 수 없었다는 것이다. 소식통은 "전략연이 연구용역을 수주하고 2000만원을 받았다면 30~40%선인 4백만~5백만 원을 적립해 자체 행사나 회식비로 쓰이게 한다. 그런데 A씨 재직 기간중에는 적립금이 들아온 내역을 발견할 수 없었다. 국정원이 A씨를 횡령으로 수사 의뢰한 데에는 이런 의혹도 포함됐을 것"이라고 했다.
 소식통은  A씨가 전략연 건물 604호를 사적 공간으로 쓰고, 여성을 불러 술자리를 가진 의혹과 관련해 "경비직원들의 탐문이 결정적이었다"고 했다.

 소식통의 전언이다. "등이 파진 블라우스 등 술집 여성 차림새의 여성이 심야에 A씨 명의로 등록된 차를 몰고 자주 들어오니 이를 이상히 여긴 경비직원이 그 여성에게 '새로 입주한 분 같은데 어디서 나오시는 거냐'고 물었다. 그러자 그 여성이 '604호예요'라고 당당하게 얘기하더라는 거다. 604호는 임대한 사람 없이 출입이 금지된 방임을 알고 있던 경비직원은 CCTV에 찍힌 여성의 출입장면을 캡처해놨다. 이것이 A씨가 사임하는데 결정타가 됐다. A씨는 윤석열 정부 출범 뒤에도 자리를 지키면서 전략연 임원 내정설이 돌던 인사에게 아랫사람을 보내 자신의 유임 가능성을 떠보려 했다. 그러나 그 인사는 '604호는 어떻게 정리됐나'고 묻더라는 보고를 받고 A씨는 더는 버틸 수 없음을 알고 보증금과 방값을 낸 뒤 전략연을 떠났다"

 친문성향 조직 '한국미래발전연구원(미래연)' 기획팀장을 지낸 친문 인사 A씨는 2017년 문재인 정부 출범 직후 전략연 행정실장에 임명됐고 이후 행정부원장으로 승진했다. 부원장 시절인 2020년10월~2021년 2월 약 1년간 전략연 소유 건물 604호를 개인 집처럼 꾸며 놓고 술자리 등을 벌였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국정원은 감찰을 실시한 결과 9월22일 A씨를 10억원 이상의 횡령혐의로 수사의뢰했고 경찰은 지난달5일 그의 자택과 전략연 집무실을 압수수색했다.
(이 기사는 2일 오후5시 중앙일보 유튜브 '강찬호의 투머치토커'에 상세보도된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