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이재명, 이상민 겨냥 “정부, 책임 없다 태도로 국민 분노”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와 박홍근 원내대표 및 최고위원들이 3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이태원 참사 희생자를 위한 묵념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와 박홍근 원내대표 및 최고위원들이 3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이태원 참사 희생자를 위한 묵념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31일 “정부 당국이 (이태원 참사에 대해) 책임이 없다, 할 만큼 했다는 이런 태도로 국민들을 분노하게 할 것이 아니다”라고 비판했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낮은 자세로 오로지 국민 만을 위하고 모든 것이 나의 책임이라는 자세로 사태 수습에 최선을 다하고, 집중해주길 바란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는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의 전날(30일) 발언을 겨냥한 것으로 보인다. 이 장관은 전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긴급회의 결과 브리핑에서 ‘인파가 몰릴 것으로 예상됐는데 현장에 소방이나 경찰 인력이 배치됐느냐’는 기자의 질문에 “경찰이나 소방 인력을 미리 배치함으로써 해결될 수 있었던 문제는 아니었다”며  “코로나19 (사회적 거리 두기)가 풀리는 상황이 있었지만, 그 전과 비교했을 때 특별히 우려할 정도로 많은 인파가 모였던 것은 아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당시 서울 시내에서 발생한 시위에 따라 경찰 경비 병력이 분산됐던 측면이 있었다고 부연했다.

이 대표는 “민주당도 국민의 위임을 받아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킬 책임을 다하는 공당이다. 깊은 책임감을 느끼고 우리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제대로 완벽하게 지켜내지 못한 책임에 대해 깊이 사죄드린다”며 “희생자 분들의 명복을 빈다. 상처를 입은 국민들이 빠른 시일 안에 치유되고 마음의 안정을 회복하길 바란다”고 했다.

그러면서 “지금은 희생자들의 안돈과 유가족 여러분들 위로, 사건의 수습에 만전을 기할 때”라며 “당연히 그에 이어서 또다시 이런 참혹한 사태 벌어진 것에 대해서 왜 그런 사안이 벌어졌는지, 앞으로 이런 일 막기 위해 어떤 조치 필요한지에 대해 당연히 사후조치 뒤따라야 하겠지만 현재로서는 일단 수습과 위로에 총력을 다할 때”라고 했다.

정청래 민주당 최고위원도 “일방통행 조치만 있었어도, 안전요원을 배치만 했어도, 인파 흐름을 모니터링만 했어도 일어나지 않았을 사고였다”라며 “재난안전법 66조 2항 지역축제 개최 시 안전관리규정을 보면 중앙행정기관장이나 지방자치단체장이 안전 계획을 수립하고 필요한 조치를 해야 한다고 돼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사과할 사람들은 사과하지 않고 책임 있는 사람들은 책임 회피성 말을 한다”고 비판했다.

박찬대 최고위원도 “지금까지 드러난 바에 따르면 이번 참사는 막을 수도, 피할 수도 있었던 인재라고 해도 무방할 정도”라며 특히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은 어제 ‘사고 당일 우려할 정도로 많은 인파가 몰린 건 아니고 경찰과 소방 인력을 배치해 해결될 문제는 아니었다’고 말했다”며 “행정과 안전을 책임진 장관이 무책임한 발언을 할 때인지 묻고 싶다”고 비판했다.

고민정 최고위원은 “어제오늘 책임 있는 정부 당국자 가운데 누구 하나 진심 어린 사과를 하는 모습을 본 적이 없다”며 “무능한 정부도 감당하기 어려운데 슬퍼할 줄 모르는 정부, 미안해할 줄 모르는 정부는 감당하기 참 괴롭다”고 말했다.

앞서 민주당은 전날 긴급 최고위원회의에서 “민주당은 다른 어떤 것을 다 제쳐놓고 정부의 사고 수습과 치유 위한 노력에 초당적으로 적극 협력하겠다”며 국민의힘과 뜻을 함께했다. 당 소속 의원들에게 정치 활동 중단을 당부하고, 정부의 사고 수습에 협조하기로 했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