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오피니언 정김경숙의 실리콘밸리노트

가사노동에도 콰이어트 퀴팅을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27면

정김경숙 구글 글로벌커뮤니케이션 디렉터

정김경숙 구글 글로벌커뮤니케이션 디렉터

올여름 MZ세대의 소셜미디어인 틱톡에서 시작된 ‘콰이어트 퀴팅 (quiet quitting)’이  전세계적으로 회자하고 있다. 콰이어트 퀴팅이란 회사 일은 딱 할만큼만 하고 추가적인 노력이나 시간 투자를 하지 않는 것을 주로 말하는 것이지만, 그 해석은 미국에서도 사람마다 약간씩은 다른 것 같다. 다만 콰이어트 퀴팅을 통해 공통적으로 말하고자 하는 것은 직장의 일과 개인의 생활에 건강한 경계(boundary)를 설정하자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런 면에서 콰이어트 퀴팅은 아주 새로운 개념이 아니라 그동안 우리가 늘 얘기해 왔던 일과 삶과의 균형 (워라밸)과 궤를 같이 한다고도 볼 수 있다.

한편으로, 일로부터 ‘콰이어트하게 (조용히)’ 물러날 수 있는 직업을 갖지 못한 사람들, 즉 사회경제적으로 취약한 직업군에 있는 사람들에게 콰이어트 퀴팅은 특정 화이트칼라 직장인들만이 즐길 수 있는 사치 개념으로 여겨지기도 한다. 특히 일과 병행해 육아와 가사노동을 해야하는 워킹맘이나 워킹대디들에게 있어서 ‘콰이어트 퀴팅’은 더더욱 그림의 떡일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가 장기적으로 육아 및 가사노동과 일을 조화롭게 병행하기 위해 ‘콰이어트 퀴팅’이라는 건강한 경계를 생각해 보는 것은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워킹맘에 쏟아지는 양육부담
나를 위한 시간 확보 노력을
매일 아침 10분 명상 도움돼
체력관리, 최우선 순위 둬야

일러스트 = 김지윤 기자 kim.jeeyoon@joongang.co.kr

일러스트 = 김지윤 기자 kim.jeeyoon@joongang.co.kr

동서양을 떠나 워킹맘에게 있어 자신을 위한 시간을 찾는 것은 힘든 일 같다. 가사나 육아 노동을 파트너와 공동분담하는 것이 좀더 당연시되어 있는 미국에서조차 양육에 대한 역할 기대는 여성(엄마)에 더 쏟아진다. 퓨 리서치 센터에 따르면 10명중 6명의 워킹맘이 파트너보다 집안일을 더 많이 하고 있으며, 10명중 7명은 아이들 학업이나 과외활동 지원에 파트너보다 더 많은 시간을 보내고 있다고 답했다. 이런 워킹맘들에게 가사노동에서의 콰이어트 퀴팅은 어떤 의미일까?

내 경우 이제 아이가 대학원생이라 일선에 선 워킹맘은 아니지만, 내가 워킹맘이었을때 콰이어트 퀴팅,아니 ‘노이지 퀴팅’을 한 경험을 얘기해보고 싶다. 아이가 초등학교를 막 들어갔을 때였다. 아침마다 아이를 깨워서 등교시키는 것은 지금 생각해도 가슴이 벌렁벌렁한 일이다. 잠에서 막 깬 아이를 겨우 세수시키고 식탁 앞에 끌어 앉혀 밥 한 숟가락 떠먹인다. 흐느적대는 아이에게 옷을 입히느라 땀을 삐질삐질 흘리고 겨우 발라놓은 출근길 화장은 이미 땀으로 번들번들거리고 블라우스 등짝은 젖어버린다. 그리고 아이 책가방을 싸면서 알림장에서 빠진 준비물을 발견하곤 드디어 폭발을 한다. 이렇게 20분의 등교 시간은 부정적 기운과의 싸움이다. 출근 전에 모든 에너지를 다 쏟아버린다. 나는 어느날 이 일을 ‘조용히’ 그만두기로 했다. 아침 시간은 나를 위해 사용하기로 했다. 대신 퇴근 후의 시간을 아이와 함께 보내기로 했다. 아침마다 전쟁터를 방불케하는 20분 아이 등교로부터 퀴팅을 하니 아침 시간이 이제 다 내 시간이 되었다.

7시에 일어나 회사에 가기까지 2시간이 내 시간이었고, 5시에 일어나면 4시간이 온전한 내 시간이 되었다. 그 시간에 나는 운동을 했고 공부를 했다. 물론 함께 사시는 ‘이모님’이 계셔서 할 수 있었던 행운도 있었다.

30년의 직장생활에서 보고 배운 것을 정리하고 나누고싶어 올여름에 책을 하나 냈다. 『계속 가봅시다. 남는 게 체력인데』. 책에서 가장 많이 할애한 부분이 체력관리다. 한창 워킹맘으로 있을 때 함께 커리어를 키워가고 있는 여성 동료들이 남성 동료보다 자신의 체력관리에 시간 할애를 못하는 것이 안타까웠다. 직장인으로서의 역할 이외에 엄마· 딸· 며느리 등의 역할을 모두 해야 하는 워킹맘인 경우 자기 몸 관리에 시간을 내는 건 아마도 가장 마지막 일일 것이며, 자신의 몸관리에 드는 시간은 가장 먼저 포기하는 일이기도 할 것이다. 너무 당연한 말이지만 본인이 신체적으로, 정신적으로 건강해야 가정에서도, 또 직장에서도 성공적일 수 있다.

물론 워킹맘에게 가사노동으로부터의 콰이어트 퀴팅은 쉽지 않다. 특히 시스템이 뒷받침되지 않은 현 육아 상황에서는 배부른 소리로 들릴 수 있을 것이다. 다만 아침마다 10분 명상과 같이 나만을 위한 시간을 확보하는 작은 실행을 해보면 어떨까 한다. 물론 안다. 워킹맘, 그 어떤 것도 포기하기 어렵다는 것을… 이럴 땐 서로가 토닥토닥이다.

정김경숙 구글 글로벌커뮤니케이션 디렉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