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윤 대통령 “일어나선 안 될 비극” 국가애도기간 선포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6면

윤석열 대통령이 30일 오전 이태원 참사 현장을 찾아 소방 관계자의 설명을 들으며 다수의 사상자가 발생한 골목길을 살펴보고 있다. [사진 대통령실]

윤석열 대통령이 30일 오전 이태원 참사 현장을 찾아 소방 관계자의 설명을 들으며 다수의 사상자가 발생한 골목길을 살펴보고 있다. [사진 대통령실]

윤석열 대통령은 30일 오후 이태원 핼러윈 행사 사고의 신속한 수습 지원을 위해 서울 용산구를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하며 “부상자 치료와 사망자 장례 지원에 부족함이 없도록 최선을 다해달라”고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에게 지시했다. 이재명 대통령실 부대변인은 “사고 후 만 하루도 안 돼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한 것은 국정의 최우선 순위를 이태원 사고 수습과 후속 조치에 둔다는 오늘 오전 담화문 발표에 따른 조치”라고 설명했다.

윤 대통령은 앞서 이날 오전 용산 대통령실 청사 1층 브리핑룸 대국민 담화에서 “일어나서는 안 될 비극과 참사가 발생했다. 불의의 사고로 돌아가신 분들의 명복을 빌고 부상 입은 분들이 빨리 회복되기를 기원한다”며 “정부는 오늘부터 사고 수습이 일단락될 때까지 국가 애도 기간으로 정하고 국정의 최우선 순위를 사고 수습과 후속 조치에 두겠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의 대국민 담화 발표는 취임 후 처음이다. 정부 차원에서 애도 기간을 선포한 것은 이명박 정부 때 천안함 폭침 이후 두 번째다.

윤 대통령은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책임지는 대통령으로서 마음이 무겁고 슬픔을 가누기 어렵다”며 “관계 공무원을 일대일로 매칭시켜 필요한 조치와 지원에 빈틈이 없도록 하겠다”고 했다. 특히 “사고의 원인을 철저하게 조사해 향후 동일한 사고가 재발하지 않도록 근본적으로 개선하겠다”고 강조했다.

담화 발표 직후 이태원 사고 현장을 둘러본 윤 대통령은 곧이어 정부서울청사로 이동해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했다. 윤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유가족의 마음을 헤아려 돌아가신 분들에 대해 신속하게 신원을 확인하고 이를 실시간으로 언론에 정확히 알리라”고 지시했다고 김은혜 대통령실 홍보수석이 전했다.

윤 대통령은 또 “중앙과 지방 정부, 공공기관은 물론 민간에서도 가급적 국가 애도 기간 중에는 행사와 축제를 자제하도록 협조 요청을 하라”고 관계부처에 당부했다. 외국인 사망자와 부상자에 대해선 “주한 공관에 신속하게 정보를 제공하라”고 했다. 이태원 사고 직후부터 24시간 비상체계를 가동했던 대통령실은 사고 수습을 최우선으로 하라는 윤 대통령의 지시에 따라 이번 주 일정도 전면 재조정하기로 했다.

중대본 회의 후 한덕수 총리는 관계부처 장관 합동 브리핑에서 “정부는 오늘부터 11월 5일 자정까지를 국가 애도 기간으로 정해 조의를 표하기로 했다”며 “서울시 내에 합동분향소도 설치하기로 했다”고 발표했다. 한 총리는 “애도 기간에는 전 공공기관과 재외 공관에서 조기를 게양하고 공무원 및 공공기관 직원들은 애도를 표하는 리본을 패용하기로 했다. 사망자 유족과 부상자에 대한 치유지원금 등 필요한 지원을 다 하겠다”고 밝혔다.

사고 원인과 관련해 이상민 장관은 “그 전과 비교했을 때 우려할 정도로 많은 인파가 모였던 것은 아니었다”며 “어제 서울 시내 곳곳에서 여러 소요와 시위가 있어 경찰 경비병력이 분산됐던 측면이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경찰 경비병력의 상당수는 광화문 쪽으로 배치됐고 이태원은 평시와 비슷한 수준이 배치된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고 했다.

‘우려할 정도로 많은 인파가 모였던 게 아니다’란 이 장관의 발언을 두고는 비판도 나왔다. 박지원 전 국정원장은 페이스북에 “어떻게 관계 장관이 이런 몰상식한 말을 할 수 있을까. 이 장관은 입을 봉하고 수습에 전념, 그다음 수순을 준비하라”고 적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