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단독]"광주 돈다"던 김용…李캠프 '지지현황' 대외비 문건 입수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측이 지난해 광주·전남 순회경선을 앞두고 작성한 ‘지지세력 현황’ 대외비 문건들을 중앙일보가 단독 입수했다. 지역 국회의원과 당 지역위원장, 기초자치단체장, 대의원 등이 지지성향을 파악한 후 중립 성향 인물들을 집중 공략하기 위해서 작성된 문건들이다.

검찰은 김용(56·구속) 민주연구원 부원장이 당초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 등에 “광주를 돌고 있다”며 자금을 요청했다는 진술을 확보해 실제 전달된 6억원이 지역 조직 결성을 위해 사용됐는지를 추적하고 있다.

지난해 9월 13일 이재명 후보가 서울 여의도 사무실에서 화상으로 열린 '광주-전남 지역공약발표' 기자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중앙포토

지난해 9월 13일 이재명 후보가 서울 여의도 사무실에서 화상으로 열린 '광주-전남 지역공약발표' 기자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중앙포토

"JM(이재명) 지지 ●, 중립 ▲, 타후보 □·▽ 표시"…지지성향 확인

중앙일보가 28일 단독 입수한 ‘지지세력 현황(대외비)’ 문건들은 지난해 9월 25일 개최된 광주·전남 순회경선을 대비해 작성됐다. 이 중 9월 9일자 ‘전남지역 지지자 현황’엔 이 후보가 아닌 경쟁자인 이낙연 후보를 지지하는 당 지역위원장과 기초단체장·광역의원·기초의원 등의 이름, 연락처가 나열돼 있다. 전라남도 광역의원 중엔 “지지자 총 12/56명”이라 적혀있다. 광역의원 56명 가운데 12명이 이낙연 후보 지지로 분류된다는 의미로 추정된다.

또 다른 ‘대의원 명단’ 문건엔 전남 지역 민주당 대의원 명단과 연락처를 적어놓고, 그 옆에 지지하는 후보가 누구인지 기록해놨다. 대의원마다 “JM(재명), 중립, 타후보”로 구분하게 돼있고, 이름이 아닌 도형으로 표시했다. 이재명 후보는 ●, 중립은 ▲, 다른 후보는 □이나 ▽ 등이 붙었다. 이재명 경선캠프 조직본부에선 이를 ‘지지성향 확인표’로 불렀고, 경선에 앞서 대의원별 지지성향을 파악해달라고 요청해 피드백을 받았다고 한다.

당시 이재명 캠프 내부에선 지지성향 확인표 등을 토대로 중립 성향의 대의원 등을 집중 관리했다고 한다. 호남의 대의원 및 권리당원 수만 20만명이 넘어 민주당 전체의 30%에 이르는 최대 표밭이다. 이 대표로선 호남 출신 경쟁자였던 이낙연 전 민주당 대표와 정세균 전 국무총리에 비해 상대적 열세를 보였던 취약 지역이어서 호남 공략이 당내 경선의 최대 승부처나 다름 없는 상황이었다. 특히 호남 국회의원 및 당협위원장, 기초단체장, 광역의원, 대의원 등 조직세를 확대하는 게 경선 승리를 위한 필수 전략이었다.

실제로 9월 25일 광주·전남 경선에서 이재명 후보는 득표율 46.95%를 얻어 지역 출신인 이낙연 후보(47.12%)와 매우 근소한 차이의 박빙의 결과를 만들어 냈다.

관련기사

검찰은 김 부원장이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에게서 전달 받은 6억원이 지난해 7월 11일 열린 예비경선, 9월 광주·전남 순회경선에 대비한 호남 지지세력, 조직 확대에 투입됐을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검찰은 김용 부원장과 함께 외곽 지지조직을 결성하는 등 호남 공략을 함께 했던 캠프 조직본부의 실무자급 관계자를 파악해 당시 사용한 자금의 출처를 파악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이 대표 측은 하지만 애초에 경선캠프 조직도를 만들지 않았다고 반박하고 있다. 김 부원장도 검찰 조사에서 돈의 사용처에 대해 함구하고 있다.

유동규-김용 불법 자금 전달 의혹 그래픽 이미지.

유동규-김용 불법 자금 전달 의혹 그래픽 이미지.

한편 검찰은 이날 김 부원장에 대해 구속기간 10일 연장을 신청해 김 부원장은 다음 달 7일까지 구속 상태로 조사를 받게 됐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