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美 9월 개인소비물가지수 6.2% 올랐다… 금리 '4연속 0.75%P 인상' 가능성 커졌다

중앙일보

입력

미국의 인플레이션이 좀처럼 꺾이지 않고 있다.

미 상무부는 9월 개인소비지출(PCE) 가격지수가 전년 동월보다 6.2%, 전월보다 0.3% 각각 상승했다고 28일(현지시간) 발표했다. 전년동월대비 상승률은 8월과 같다. 전월대비 상승률은 블룸버그통신 집계 전망치와 일치했다.

금리 인상에도 불구하고 미국의 물가 오름세가 좀처럼 꺾이지 않고 있다. 미국 워싱턴의 한 슈퍼마켓. EPA=연합뉴스

금리 인상에도 불구하고 미국의 물가 오름세가 좀처럼 꺾이지 않고 있다. 미국 워싱턴의 한 슈퍼마켓. EPA=연합뉴스

변동성이 큰 에너지와 식료품을 제외하고 통계를 내는 근원 PCE 가격지수는 전년 동월보다 5.1% 올랐다. 전월보다는 0.5% 올랐다. 근원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는 PCE 가격지수를 가장 정확한 물가 지표로 본다.

이같은 수치는 연준의 공격적 금리인상에 힘을 실어주는 결과로 분석할 수 있다. 따라서 연준은 내주 열리는 11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에서 4연속 자이언트 스텝(한 번에 0.75%포인트 금리인상)을 단행할 가능성이 한층 커진 것이다.

급격한 금리인상의 부작용과 경기침체 우려로 12월부터는 인상 폭을 조절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그러나 물가 급등세가 계속될 경우 속도 조절 시기가 늦춰질 수 있다.

앞서 미국노동부는 9월 근원 소비자물가지수(CPI)가 40년 만의 최대폭인 6.6% 상승했다는 발표도 했다. 인플레이션에도 불구하고 9월 미국의 소비자 지출은 전월보다 0.6% 증가해 시장 전망치(0.4%)를 상회했다. 또 미 노동부가 이날 발표한 3분기 고용비용지수(ECI)는 1.2% 상승해 2분기(1.3%)와 거의 비슷한 수준을 유지했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