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이번엔 수원 뒤집혔다…女10명 성폭행 '수원 발발이' 출소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수원시청 전경. [뉴스1]

수원시청 전경. [뉴스1]

 경기도 수원시 일대에서 여성들을 상대로 연쇄 성폭행을 저질러 복역 중인 ‘수원 발발이’ 박병화(40)가 출소한다. 주민 반발 등이 이어지면서 박병화가 과거 거주했던 수원시와 경찰은 안전 대책에 골몰하고 있다.
28일 경찰과 수원시 등에 따르면 박병화는 2002년 12월부터 2007년 10월까지 수원지역에서 20대 여성 10명을 성폭행한 혐의로 구속돼 15년 형을 선고받고 복역 중이다. 오는 31일 청주교도소에서 형기를 마치고 출소할 예정이라고 한다.

박병화 출소 소식에 “안전 대책 마련하라” 민원 이어져

박병화의 출소 소식이 알려지자 수원시는 긴장하고 있다. 박병화가 과거 수원에 거주한 것으로 파악돼서다. 박병화는 수원시 소재 법무부 산하 시설에 머물 예정이라고 한다. 수원시 관계자는 “박병화가 출소 후 거주지가 아직 정확하게 확인되지 않았지만, 안전 대책을 마련해 달라는 시민들의 민원이 이어지고 있다”고 말했다.

수원시는 이날 지역 국회의원인 더불어민주당 김승원(수원갑), 백혜련(수원을), 김영진(수원병), 박광온(수원정) 의원과 함께 법무부에 항의 방문하고 건의서를 전달했다. 수원시는 건의서에서 “시민 안전을 위해 박병화의 수원 출입을 거부하겠다”며 “보호관찰 제도를 적극적으로 재검토하고, 사회적 비용 절감과 국민 안전을 위해 법무부가 나서달라”고 요구했다. 그러면서 “현행 제도를 바꿔 출소자가 어디에 거주할지 판단하는 ‘보호 관찰사무에 대한 심사위원회’에 지방자치단체가 참여하게 해달라”고 건의했다.

이재준 수원시장은 “연쇄성폭행범의 출소를 앞두고 시민들이 극도로 불안해하고 있다. 재범 방지 장치 없이 연쇄성폭행범이 주민 공동체로 들어와서는 안 된다”며 “연쇄성폭행범의 출소 날짜와 출소 후 거주 장소를 알려주지 않는 법무부의 태도에 화가 난다”고 말했다.

이재준 경기 수원시장과 국회의원들이 연쇄성폭행범의 수원 거주를 거부하며 법무부 앞에서 손팻말 시위를 하고 있다. 수원시

이재준 경기 수원시장과 국회의원들이 연쇄성폭행범의 수원 거주를 거부하며 법무부 앞에서 손팻말 시위를 하고 있다. 수원시

수원시는 자체적으로 박병화의 시 진입 자체를 아예 막겠다는 계획도 세웠다. 이를 위해 의정부시처럼 도로에 통행차단 긴급 행정명령을 내리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의정부시는 미성년자 11명을 성폭행한 혐의로 복역한 김근식(54)이 출소 후 의정부시의 한 시설에 거주한다는 사실이 알려지자 지난 15일 해당 시설 앞 도로에 대한 통행차단 긴급 행정명령을 내렸다. 수원시 관계자는 “의정부시는 아동·청소년 성보호에 관한 법률 제 4조 제1항에 따라 김근식에 대한 통행차단 긴급 행정명령을 내렸는데 박병화는 성인을 대상으로 범행을 저질렀기 때문에 같은 행정명령을 내릴 수 있는지 법률을 검토하는 중”이라고 설명했다.

오는 30일 성범죄자 거주 반대 규탄 결의 대회 개최 

또 박병화가 관내에 거주하게 될 경우에 대비해 거주지 주변에 순찰 초소 설치, CCTV 추가 설치, 청원경찰 채용·배치 등을 준비하고 있다. 초등학생 납치·성폭행범 조두순이 거주하는 안산시도 2020년 12월 조두순 출소를 앞두고 이와 비슷한 대책을 세운 바 있다.
오는 30일 오후 3시에는 수원시청 맞은편에 있는 올림픽 공원에서 ‘성범죄자 수원 거주 반대 및 시민 안전을 위한 수원시민 규탄 결의 대회’를 연다.

경찰도 법무부, 보호관찰소와 협의해 치안 강화 대책을 마련 중이다. 박병화 거주지 관할 보호관찰소와 핫라인을 구축해 공동 대응체계를 구축하고, 경찰서 여성·청소년 강력팀을 특별대응팀으로 지정해 치안 관리에 나설 예정이다. 박병화의 주거 예정지 주변에서 방범 진단을 한 뒤 지자체와 협조해 CCTV 등 범죄예방시설을 확충할 방침이다. 경찰 관계자는 “지역 경찰, 기동대 등 경찰력을 활용해 순찰을 강화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