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한동훈 술자리 의혹에…尹 "솔직히 입에 담기도, 국격 문제"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윤석열 대통령은 28일 김의겸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국회 국정심사에서 제기한 ‘청담동 심야 술자리’ 의혹에 대해 “저급하고 유치한 가짜뉴스 선동은 국민 무시”라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용산 대통령실 출근길에서 ‘한동훈 법무부 장관과 함께 이른바 청담동 술자리에 있다는 주장이 제기되는 상황’을 묻는 질문에 “다른 질문 없느냐”며 “그런 저급하고 유치한 가짜뉴스 선동은 국민을 무시하는 것”이라고 답했다.

윤 대통령은 “솔직히 말해서 입에 담기도 (그렇다)”며 “대통령의 입에서 그런 부분에 대해 언급이 나온다는 것 자체도 국격에 관계된 문제 아니겠느냐”고 반문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28일 오전 용산 대통령실에서 취재진과 출근길 문답(도어스테핑)을 하고 있다. 뉴스1

윤석열 대통령이 28일 오전 용산 대통령실에서 취재진과 출근길 문답(도어스테핑)을 하고 있다. 뉴스1

앞서 김 의원은 지난 24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종합감사에서 한 장관이 지난 7월 저녁 윤 대통령, 법무법인 김앤장 변호사 30명과 함께 서울의 한 청담동 고급 술집에서 술자리를 가졌다고 주장했다. 이에 한 장관은 의혹을 반박하며 “김 의원에 대한 민‧형사상 법적 책임을 묻겠다”고 했다. 전날에도 개인 자격으로 낸 입장문을 통해 “민주당이 당 차원에서 허위사실을 확산시키고 있다”며 당 차원의 사과와 책임 있는 조치를 요구했다.

아울러 윤 대통령은 이날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우크라이나에 무기를 제공할 경우 한국과 러시아 관계가 파탄 날 것’이라고 경고한 것에 대해선 “우리는 우크라이나에 대해 인도적인 평화적인 지원을 국제사회와 연대해서 해왔고 살상무기나 이런 것은 공급한 사실이 없다”고 밝혔다. 그러면서도 “어디까지나 주권의 문제”라며 “우리는 세계 모든 나라들, 러시아를 포함해서 평화적이고 좋은 관게를 유지하려고 노력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27일(현지시간) 타스, 로이터 통신 등에 따르면 푸틴 대통령은 이날 모스크바에서 열린 국제 러시아 전문가 모임인 ‘발다이 클럽’이 ‘포스트 헤게모니 세계’를 주제로 한 회의에 참석해 “한국이 우크라이나에 무기와 탄약을 제공하기로 결정한 것을 알고 있다”며 “한국이 우크라이나에 무기를 제공할 경우 한국과 러시아 관계가 파탄 날 것”이라고 경고했다. 그러면서도 아직 한러 관계는 양호하다고 푸틴 대통령은 덧붙였다.

우리 정부는 그동안 우크라이나에 무기를 제외한 방탄 헬멧, 천막, 모포 등 군수물자와 의료물자, 인도적 지원 등을 제공했지만 살상 무기는 지원할 수 없다는 입장을 밝혀왔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