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대형 증권사 ‘십시일반’…증권사 ABCP 매입키로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9개 대형 증권사가 유동성 문제가 불거진 자산유동화기업어음(ABCP) 물량을 소화하는 방식으로 자금시장 경색 문제를 해결하는 데 기여하기로 뜻을 모았다.

서울 여의도 증권가 전경. [연합뉴스]

서울 여의도 증권가 전경. [연합뉴스]

27일 금융투자협회는 9개 종합금융투자사업자 사장단이 참석한 '긴급 사장단 회의'를 열고 최근 금융시장 여건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증권업계 차원의 시장 안정화 방안을 논의했다. 9개 증권사는 미래에셋증권·메리츠증권·삼성증권·신한투자증권·키움증권·하나증권·한국투자증권·KB증권·NH투자증권 등이다.

금투협에 따르면 회의에 참석한 9개 증권사 사장단은 현재의 유동성 위기가 증권업계 전체로 퍼지지 않도록 자금 여력이 있는 종합금융투자사업자들이 시장을 안정시키는 역할을 해야 한다는 데 공감대를 형성했다.

금투협 측은 "참석자들은 레고랜드 ABCP 사태로 촉발된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유동화 시장 위기와 단기자금시장 경색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증권사가 보유한 ABCP 등을 업계 차원에서 소화하는 게 필요하다고 판단했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9개 증권사는 후속 논의를 통해 세부 실행방안과 지원 규모를 결정하기로 했다. 업계에 따르면 각사가 500억~1000억원 수준의 자금을 각출해 특수목적법인(SPC)을 세워 ABCP를 매입하는 방식이 유력하게 검토되고 있다.

앞서 금융위원회는 지난 23일 자금시장 관련 현황 점검 회의에서 "정부의 재원만으로는 한계가 있는 만큼 '민간+정부'가 축적한 모든 역량을 총동원해 서로가 수시로 소통하면서 시장 안정을 위한 공동의 노력을 해나가는 게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증권업계는 지난 24일부터 3일간 금투협 주재로 릴레이 회의를 열어 시장의 유동성 위기를 해소하기 위한 업계 차원의 자구책을 고심해왔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