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2100년 인구 1300만…대한민국 ‘붕괴’

중앙일보

입력

코나아이 조정일 대표이사는 엔지니어 출신 기업가로서 그 누구보다도 대한민국의 미래에 대해 관심을 갖고, 고민하며, 문제해결을 위한 노력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사회문제로 대두되는 대한민국의 인구문제가 지역과 사회 그리고 국가의 미래와 직결되어 있다는 생각으로 인적자원으로 살펴본 『대한민국의 붕괴』 책자를 출간했다. 이책은 인구와 관련된 문제인식은 물론 미래예측을 통한 대응 전략 그리고 통찰력 있는 사고로 대한민국의 미래에 대한 많은 시사점을 제공한다.

대한민국은 전세계 어느 나라도 경험해보지 못한 합계출산율 0.81명(2021년)이라는 초저출산 시대, 인구붕괴의 시대에 접어들었다.

코나아이에서 개발한 시스템다이내믹스(System Dynamics)인구 예측 시뮬레이션 모델을 통해 우리나라 인구를 예측한 결과, 우리나라 총인구는 2020년 약 5100만 명에서 2060년 3500만 명 수준으로 줄어들게 된다. 더 나아가 대한민국 2100년 인구는 1300만 명 수준으로 감소한다.

인구의 감소는 국가 재정부담의 가속화는 물론 교육시스템 붕괴, 생산인력의 붕괴, 내수시장의 붕괴, 사회 붕괴로 인한 갈등의 증폭 등 국가 전 분야에 악순환의 시발점이 된다.

인구붕괴를 해결하기 위해 가족문화 회복, 남녀평등과 젠더 갈등의 해소, 문화의 다양성 수용 등 범사회적 합의와 인식의 전환이 필요하다.

인구 붕괴를 방지하고 현재 인구를 복원하기 위한 전략으로 결혼과 출산율 증대, 국제결혼 장려, 유학생 유치 및 체류 확대를 제시하였다. 코나아이가 개발한 인구예측 시뮬레이션 결과  우리나라의 인구를 복원하기 위해서는 합계결혼율을 78% 수준으로 증가시키고, 출산율도 1.2 수준으로 증가시키면서, 국제결혼을 장려하고, 동시에 유학생을 많이 유치하고, 유학생들의 체류를 증가시키는 노력을 한다면, 우리나라 인구 붕괴는 극적으로 방지될 수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