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단독]대장동 43억 용처 추적…"김만배, 로비자금 꾸러다녔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04면

검찰이 김용(56·구속) 민주연구원 부원장이 지난해 4~8월 불법 대선자금으로 받은 8억여원의 구체적인 용처를 확인하는 동시에 2014년 6월 지방선거 금품수수 의혹에 대해서도 본격적인 수사에 착수했다. 검찰은 특히 남욱 변호사(천화동인 4호)가 당시 대장동 분양대행업자 이모씨, 토목업자 나모씨로부터 선급금 등 명목으로 43억원을 받아 일부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성남시장 재선을 위한 선거자금으로 제공했다는 진술을 확보해 수사 중이다.

남 변호사가 이 중 12억원을 지방선거 전 김만배씨에게 건넸고 다시 3억 6000만원이 이 대표의 재선을 돕던 유동규 전 본부장, 김용 부원장, 정진상 대표실 정무조정실장에게 전달됐다는 게 의혹의 골자다.

 2021년 10월 1일 서울중앙지검. 연합뉴스

2021년 10월 1일 서울중앙지검. 연합뉴스

또 김만배씨 등이 별도로 당시 대장동 사업 설계 및 민간사업자 공모를 앞두고 로비자금 마련을 위해 주변 사업가들에게 수천만원의 현금을 빌리는 등 뭉칫돈을 마련하려 애쓴 정황도 포착됐다.

26일 중앙일보 취재를 종합하면 남욱 변호사는 2014년 4월부터 대장동 사업자 선정을 전제로 분양대행업체 대표인 이모씨와 토목업체 대표 나모씨로부터 선급금 명목으로 43억원을 받았다고 한다. 이 가운데 남 변호사는 12억원을 김만배씨를 통해 이 대표의 재선 자금 명목으로 건넸다는 것이다. 검찰은 이미 지난해 11월 남 변호사로부터 “김씨가 12억원 중 3억 6000만원을 유 전 본부장에게 건넸으며 이 대표의 시장 재선자금으로 사용했을 것”이란 진술을 확보했다.

그래픽=신재민 기자 shin.jaemin@joongang.co.kr

그래픽=신재민 기자 shin.jaemin@joongang.co.kr

유 전 본부장은 실제 그해 6·4 지방선거를 두 달 앞두고 공사를 퇴직한 뒤 이 대표의 성남시장 재선 선거운동을 도왔고 재선 이후 복귀했다.

그러나 유 전 본부장과 김만배씨가 최근까지 3억 6000만원의 사용처를 함구하면서 수사는 진척되지 못했다고 한다.

이에 검찰은 지난 9월 26일 위례신도시 사업과 관련해 유 전 본부장 등을 부패방지법 위반 혐의로 추가 기소하면서 남 변호사가 2013년 7월께 “위례 사업에서 100억원 정도 수익이 예상되는 빠르면 2014년 4월, 늦어도 6월에는 본부장님이 돈을 쓰실 수 있도록 하겠다”라고 2014년 6·4 지방선거 자금 마련을 약속했다고 명시했다.

유 전 본부장은 이후 추가 검찰 수사 과정에서 지난해 대선 경선자금 8억여원과는 별도로 2014년 지방선거 직전 자신이 받은 3억 6000만원 가운데 1억원을 김용 부원장, 5000만원은 정진상 실장에 건넸다고 진술했다고 한다.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3부(부장 강백신)는 당시 대장동 사업자들이 마련한 로비 자금이 43억원을 훨씬 넘는 것으로 파악하고 당시 전체 자금 조성 규모와 함께 사용처를 추적하고 있다. 자금을 조성한 남 변호사, 김만배씨와 선거자금을 사용한 유 전 본부장을 함께 불러 추가로 제공한 선거자금이나 대장동 사업 로비 자금은 없는지 캐고 있다.

검찰은 또 남 변호사 외에 김만배씨도 2014년 유력 사업가인 지인에게 “법조계와 정치권 사람들에게 인사할 돈이 필요하다”며 최소 3000만~4000만원을 현금으로 가져가는 등 로비자금 조성에 주력한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김용

김용

유 전 본부장은 앞서 한국일보 인터뷰에서 ‘2014년에도 김 부원장에게 1억여원을 전달했느냐’는 질문에 “그건 ‘새발의 피’다. 내가 거짓말할 이유가 없지 않느냐”라며 “돈을 요구해 가지고 실컷 받아쓸 때는 언제고 만난 적도 없다? 내가 유령을 만났나”라고 하기도 했다.

이 때문에 대장동 일당이 2015년 대장동 민간사업자 선정을 앞두고 2014년 지방선거 전후 당시 유 전 본부장을 포함해 당시 이재명 대표의 측근들에게 제공한 로비 자금의 규모가 더 커질 가능성도 있다.

검찰은 이와 관련 대장동 일당의 당시 로비자금의 원천을 파악하기 위해 화천대유의 자금흐름을 알고 있는 회계사 등을 상대로 조사를 진행하는 등 사용처뿐만 아니라 자금 출처에 대한 조사를 병행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