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경기 학교급식용 친환경 감자서 잔류농약 검출…36t 전량 폐기

중앙일보

입력

경기도교육청 남부청사. 사진 경기도교육청

경기도교육청 남부청사. 사진 경기도교육청

경기지역 학교급식에 사용하는 친환경 감자에서 농약이 검출돼 경기도가 보관 중인 감자를 전량 폐기하는 등 긴급조치에 나섰다.

26일 경기도농수산진흥원에 따르면 지난 20일부터 학교급식 납품용으로 전국 8개 창고에 보관 중인 감자·양파·마늘 등 3개 친환경 농산물을 대상으로 잔류농약 검사를 한 결과 4개 창고의 9개 농가 감자 36t에서 잔류농약이 나왔다.

잔류농약은 피페로닐부톡사이드로 약효를 강화하기 위해 사용하는 농약협력제다.

이에 따라 도 농수산진흥원은 잔류농약이 검출된 감자 36t에 대해 전량 폐기조치에 들어갔다.

이번 검사는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에서 지난 6일 실시한 학교급식 수매 농산물 검사 결과 경기도에서 보관 중인 1개 창고 감자에서 잔류농약이 검출된 데 따른 것이다.

앞서 도 농수산진흥원은 지난 6월 10~17일 도내 305개 감자 생산농가에서 생산된 감자 2000t에 대한 전수검사를 했으며, 전량 적합 판정을 받았다. 당시 잔류농약 전수검사는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이 인증한 검사기관인 KOTITI 시험연구원이 담당했다.

도 농수산진흥원이 파악한 자료를 보면 6월 적합 판정을 받은 감자들이 학교에 납품되기 시작한 것은 7월 1일부터이며, 최근까지 도내 31개 시군 1200여개 학교에 612t가량이 공급됐다.

이 가운데 이번에 부적합 판정을 받은 9개 농가의 감자 39t이 800여 학교에 공급된 것으로 파악됐다.

염태영 도 경제부지사는 잔류농약 검출 상황을 보고 받은 즉시 임태희 교육감에게 이 같은 사실을 알렸으며, 임 교육감도 문제 해결을 위해 도와 적극적으로 협력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도는 정확한 실태조사 등 모든 진행 과정을 투명하게 공개하고 재발 방지 대책을 신속히 마련해 발표할 방침이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