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英 수낵 등판, 'Fed 피벗' 기대감…'하이킥' 접은 美 국채 시장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거침없이 하이킥'을 날리던 미국 국채 금리가 안정을 찾아가고 있다. 세계금융시장을 들쑤셨던 영국의 신임 총리로 ‘재무통’인 리시 수낵 영국 총리가 등판한 데 미국 연방준비제도(Fed)가 긴축 속도 조절에 나설 수 있을 것이란 'Fed 피벗(pivot·태세전환)'에 대한 기대감이 번진 영향이다.

그래픽=신재민 기자 shin.jaemin@joongang.co.kr

그래픽=신재민 기자 shin.jaemin@joongang.co.kr

25일(현지시간) 블룸버그와 인베스팅닷컴에 따르면 10년 만기 미국 국채 금리는 이날 연 4.052%까지 떨어지며 저점을 낮췄다. 전날 기록했던 10월 고점(4.291%)보다 0.2%포인트 넘게 하락한 수치다.

올 초만 해도 연 1.6%대였던 미국 10년물 국채 금리는 Fed의 공격적인 긴축과 함께 덩달아 튀어 올랐다. 지난 20일에는 세계금융위기 당시던 2008년 6월 이후 처음으로 연 4.2%대를 돌파하면서 시장을 불안에 빠뜨렸다.

①英 구원투수 ‘재무통’ 리시 수낵의 등판

리시 수낵 영국 차기 총리. 사진은 수낵 총리가 25일(현지시간) 영국 런던 다우닝 스트리트에 도착해 손을 흔드는 모습. [AP=뉴시스]

리시 수낵 영국 차기 총리. 사진은 수낵 총리가 25일(현지시간) 영국 런던 다우닝 스트리트에 도착해 손을 흔드는 모습. [AP=뉴시스]

미 국채 금리를 끌어내린 건 시장의 소방수로 등장한 영국의 신임 총리 수낵이다. 리즈 트러스 전 총리가 지난달 발표한 감세안으로 파운드화 가치 폭락과 국채 금리 폭등 등 영국과 세계금융시장은 홍역을 치렀다. 영국은 ‘탄광 속 카나리아(위험을 예고하는 조기 경보)’ 취급까지 받았다.

하지만 제러미 헌트 재무장관이 등판하고, 44일 만에 물러난 트러스의 후임으로 수낵이 총리직을 이어받으며 분위기는 달라졌다. 수낵 총리는 대대적인 정책 노선 변화를 예고하는 한편 기존 내각을 유임하는 등 시장이 가장 싫어하는 불확실성 완화에 집중했다.

시장은 즉각 반응했다. 연 4%대를 웃돌던 10년 만기 영국 국채 금리는 이날 3.6%대까지 내려갔고, 파운드화 가치는 달러당 1.15달러까지 뛰는 등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 채현기 케이프투자증권 연구원은 “영국의 금융 상황이 개선되며 전 세계 주요 지표의 커플링(동조화) 현상으로 미 국채 금리도 낮아진 것으로 분석된다”고 밝혔다.

②Fed 속도조절론 대두…피벗 기대감 ↑ 

12월 FOMC 기준금리 인상폭 확률 그래픽 이미지. [자료제공=시카고상품거래소 페드워치]

12월 FOMC 기준금리 인상폭 확률 그래픽 이미지. [자료제공=시카고상품거래소 페드워치]

수낵 총리가 불을 껐다면, 고개를 드는 Fed의 속도조절론도 국채 금리 상승세를 꺾었다는 게 시장의 진단이다. 다음 달 1~2일(현지시간) 미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에서 자이언트 스텝(기준금리 0.75%포인트 인상)을 기정사실화하고 있지만, 12월 FOMC에서는 0.5%포인트 인상 정도로 긴축의 강도가 약해질 수 있다는 전망에 힘이 실리고 있다.

시장 전망이 바뀐 데는 지난 21일 “정책 금리를 너무 빠르게 올려 미국 경제를 침체로 몰아넣는 것은 피해야 한다”는 메리 데일리 샌프란시스코 연방준비은행(연은) 총재의 발언이 결정적이었다. 앞서 Fed 인사들이 “인플레이션(물가 상승)을 잡기 전까지 금리 인상을 멈출 수 없다”며 연일 매파적 발언을 쏟아낼 당시 국채 금리가 급격히 상승하던 것과 사뭇 다른 분위기다.

③美 집값 2개월 연속 하락세…10년 만 내리막

pixabay

pixabay

미국 주택 가격 하락도 국채 금리 하락에 영향을 준 변수다. 25일(현지시간) 블룸버그에 따르면 미국 주요 도시들의 평균 집값 추세를 측정하는 8월 스탠더드앤푸어(S&P) 코어로직 케이스-실러 주택가격지수는 전달보다 0.9% 하락했다. 10년 만에 처음 마이너스로 전환한 지난 7월 이후 2개월 연속 하락이다. 하락 폭도 7월(-0.2%)보다 커졌다.

미국 집값 하락은 주택담보대출(모기지) 금리가 오른 영향이 크다. 26일(현지시간) 블룸버그에 따르면 올 초 3%대였던 30년 만기 고정금리 모기지의 평균 금리는 지난주 0.22%포인트 상승해 7.16%로 올라섰다. 모기지 평균 금리가 7%를 넘어선 것은 2001년 이후 20여년 만이다.

박상현 하이투자증권 연구원은 "주택 가격 하락 폭 확대는 미국의 소비자물가, 특히 변동성이 큰 에너지와 식료품을 뺀 근원 소비자물가 흐름에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임대료와 근원 소비자 물가 상승률의 둔화 압력으로 작용할 것"이라며 "미 국채 금리 하락에 영향을 주고, Fed의 금리 인상 속도 변화도 기대해볼 수 있다”고 전망했다.

아직 안심할 수 없는 금융 시장…“11월 FOMC 회의 관건”

다만 시장을 둘러싼 불확실성이 만만치 않은 만큼 국채 금리가 언제든지 상승세로 돌아설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채현기 연구원은 “만일 다음 달 FOMC 회의에서 다시 긴축을 강화하겠다는 메시지가 나오거나 10월 물가 상승률이 쇼크를 보이면 국채 금리는 다시 올라갈 수 있다”면서 “국채 유동성이 원활하지 않다 보니 불안정성이 이어지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